교육은 학교교육 중심, 공급자 중심에서 평생교육 중심, 수요자 중심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인구 구조는 인생 50년형에서 인생 80년형으로 바뀌고 있고, 평생 직장은 사라지고 평생 고용 가능성이라는 말이 그 자리를 채우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다양한 측면에서의 변화는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점차 심화시키고 있습니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평생교육은 그 폭과 깊이를 꾸준히 넓혀 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교육 대상을 학령 아동이나 청소년뿐만 아니라 유아는 물론 가정 주부, 직장인, 일반 시민 및 노인으로까지 확대 하였고, 교육기관 역시 매우 다양한 형태로 확장시켜가고 있습니다.
격한 사회 변화와 정보화, 세계화 시대에 적응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날로 새로워지는 지식과 기술을 익혀야 하며, 이러한 평생 교육은 적극적으로 확대되고 제도적으로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우리 서대문구도 평생교육사업을 지원하는데 많은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아름다운 실버세대를 위한 인문학 강좌
노년의 삶이 당면한 문제를 숙고하여 아름다운 실버세대로의 인문학적인 인식을 전환하고, 즐기는 노년에서 생각하는 실버세대, 폐쇄적 노년에서 개방적 실버세대로의 전환점을 마련하기 위하여 강좌를 열었습니다.
교육기간 : 2012.2.11. ~ 8.11. (매주 토) 10:00 ~ 12:00 (26주)
교육주관 : 이화여대 (한국여성철학회)
교육대상 : 50세 이상 서대문거주 주민 40명
교육장소 : 이화여대 ECC
수강료 : 무료
교육내용
- 동양철학과 함께하는 인생의 오솔길(교수 김세서리아)
- 좋은 삶과 좋은 죽음을 위한 철학 상담(교수 김선희)
- 개방적 실버세대의 다르게 생각하기(교수 황희숙)
- 문학과 예술을 통한 노년의 성과 사랑(교수 장영란)
- 시몬느 드 보봐르와 함께 쓰는 자서전 인문학(교수 허라금)
서대문구 관내의 대학인 이화여대와 연계하여 노년의 정신적 삶을 풍부화하여 아르다운 실버세대의 모습을 구현하였습니다. 또, 인문강좌의 교육 수료생들이 시민을 위한 인문주간행사에 재능나눔을 실천하였습니다.
대학중심의 평생학습 활성화 지원사업
차별화된 교육체계 및 특성화 기반을 구축하고, 학교와 기관의 유기적인 연계를 통해 취업 활성화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지속적인 특성화 모델 개발을 통해 고용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서대문구는 대학중심의 평생학습 활성화 지원사업에 많은 노력을 하였습니다.
사업기간 : 2011년 ~ 2013년
선정대학 : 명지전문대학
사업주관 : 교육과학기술부
일과 학습의 병행이 원활한 대학 선발ㆍ육성을 통해 평생학습의 미래를 선도할 성인고등교육 분야의 성공모델을 창출하고 확산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성인 친화형으로 대학 체제를 개편하고, 양직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였습니다.
그 결과 양질의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주민에게 제공하였고, 취업 및 자격증 취득, 직무능력개발 등 일과 연계한 전문적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었으며, 교육수료 후 수료생들이 학습동아리를 구성하고 자발적으로 재능기부를 실천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구민 평생학습 인식 및 수요를 조사하여 주민의 의견이 반영된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평생학습관 개관, 프로그램 개발, 특화사업 개발시 전문가, 주민의 의견이 반영되었던 것입니다.
이런 노력 끝에 서울시 인센티브 사업 자치구 교육지원사업 평가에서 우리구가 우수구로 선정되었습니다.^^
수명의 연장, 높은 교육 수준, 노인의 교육적 요구, 소외계층의 교육적 요구 등
다양한 변화에 발맞추어 '명품 교육도시 서대문, 평생교육도시 서대문' 위하여
앞을 향해 끊임없이 나아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