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함께해요 서대문/열린세상 이야기

[겨울철김장] [김장담그기] 김장쓰레기 배출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서대문TONG 2012. 11. 21. 09:57

[겨울철김장] [김장담그기] 

김장쓰레기 배출방법에 대하여 소개해드릴게요^^

 

김장을 담그는 일은 우리민족의 가을철 풍습 가운데 매우 정겨운 일이죠. 온 가족, 친지와 함께 모여 배추를 절이고, 양념을 만들고, 김치를 버무립니다. 서로 나누어 갖고, 이웃에게도 김치를 나눠주며 따뜻한 정을 나눕니다.^.^

 

그런데..!



많은 양의 김장을 담그다 보니 김장쓰레기가 많이 나오게 됩니다...ㅜ.ㅜ

통이 김장쓰레기 배출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겨울 김장철의 김장쓰레기 배추, 무 등은 음식물 쓰레기로 분류되고 있어요.

하지만 일부 주민은 배추, 무 등 잔재물을 음식물쓰레기로 알지 못하는 경우가 있죠.

 

그래서 서대문구는 종량제봉투에 담아 버리는 경우 김장쓰레기 구분을 위해 무료스티커 및 투명 비닐봉투를 무료 배부하고 있습니다.

 

단독주택에서 김장쓰레기 배출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종량제봉투를 사용합니다.

 

김장쓰레기(배추, 무 등)가 많이 나올 경우에는 봉투판매소에서 50ㆍ75L 종량제봉투(흰색)를 유료로 구입하고 봉투판매소 및 동 주민센터에서 김장쓰레기 봉투스티커를 무료로 수령합니다. 그 다음 김장쓰레기를 담고~ 스티커를 부착한 후 해당 요일에 배출하면 끝~~!^.^

 

김장쓰레기가 적게 나올 경우에는 봉투판매소에서 20L 음식물전용봉투(노란색)를 구입하고 배출~~!



공동주택에서 김장쓰레기 배출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전용용기를 사용합니다.

 

김장쓰레기(배추, 무 등)가 많이 나올 경우에는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김장쓰레기 배출 투명비닐봉투를 무료로 수령하고, 김장쓰레기를 투명비닐봉투에 담아서 음식물 전용 수거용기(120L) 옆에 배출합니다.

 

배추, 무 등 김장잔재물 외 일반쓰레기와 혼합배출은 안되요~~!!>.<

 

김장쓰레기가 적게 나올 경우에는 기존 음식물전용 수거용기(120L)에 배출하면 됩니다.

 

이제 잘 아셨죠?

김장쓰레기를 일반쓰레기와 혼합하여 배출하지 말아주세요~

위의 내용을 잘 읽고 무료로 스티커 또는 투명비닐봉투를 받아서 깔끔하게 배출해 주세요.

 

 

가족과 이웃과 김장하며 정도 나누고 맛있는 김치도 먹고...♡

김장쓰레기도 제대로 배출하여 깨끗한 서대문에 앞장서는 여러분이 되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