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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정보] [금연가이드] 흡연은 모든암의 주된 위험요인! <담배를 물리치는 20가지 방법>

사랑해요 서대문/건강과 안전 2012. 11. 16. 10:18

[건강정보] [금연가이드] 

흡연은 모든암의 주된 위험요인! 

<담배를 물리치는 20가지 방법>


담배는 백해무익(百害無益)이라 했습니다. 담배연기에는 발암성 물질인 나프틸아민,니켈,벤젠,비밀 크롤라이드, 비소, 카드뮴 등 해로운 물질들이 들어있습니다. 무심코 호기심에 시작했다가 돌이킬 수 없는 늪에 빠지게 되는 흡연자들..


"에이 나는 안될꺼야" 하고 금연을 시도했다가 작심삼일 끝내버리는 분들도 종종 보곤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담배를 아예 한번에 끊으라는 것이 아닌 조금씩 줄여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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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 순간 금연을 시작하세요.

주변 사람들에게 금연을 시작했음을 알리세요. 도도한 자세를 취할 이유는 없습니다. 성공하지 못할 것에 대한 걱정으로 주눅이 들 필요도 없습니다. 담담한 마음으로 지금 하려고 하는 일을 주변 사람에게 보고하는 것입니다. 그들에게 특별한 부탁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저 ‘지켜 봐 달라’는 마음을 전달하고 그들에게 마음으로 응원해 줄 것을 부탁하면 그것으로 족한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과정을 진지하게 마음에 담아두고, 그리고 매 순간 금연을 시작하세요.


-> 스스로 만드는 예외를 경계하세요.

‘단 한 개비의 담배가 건강에 무슨 영향을 줄까?’, ‘분위기를 맞추어 주기 위해서는 한 두 대 정도는 피울 수 있지.’ 등의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 나아가 이런 생각이 들 때 이런 생각을 어떻게 이길 것인가에 대해서도 고민해 보아야 합니다. 이러한 생각을 유혹으로 단정하고 대처해야 합니다. 유혹이 느껴질 때에는 적극적인 행동이 필요하며, 단호히 담배를 거절하는 것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혼자서라도 연습을 해야 합니다.


-> 시작했다면 밀고 나가세요.

새로이 시작한 일은 어떤 일이나 힘들기 마련입니다. 건강에 도움이 되고 생활도 즐거워지는 금연이지만, 변화에는 저항이 있기 마련입니다. 이제 금연의 날짜를 정했지만, 마음속에서는 이 결정을 뒤엎고자 하는 생각들이 자동적으로 일어나게 되어 있습니다. ‘상황도 좋지 않고, 담배를 꼭 이때에 끊어야 하나 싶기도 하고, 건강이야 이미 많이 나빠졌을 것 같고, 뭐 담배 피운다고 꼭 무슨 탈이 나는 것도 아니라고 하고, 아이들도 크면 이해해 줄 것 같고…’ 등의 생각은 모두 변화를 거부하는 저항의 모습들이랍니다. 


-> 능동적으로 금연하세요.

마음의 준비는 기본입니다. 여러 가지 상황이 닥쳤을 때, 어떻게 이겨 나갈 것인가를 고민하면 이미 때가 늦어 버리는 경우도 많으니 미리 예측하고 미리 대비하세요. 유혹은 그것에 굴복하면 목표를 꺾는 괴로움을 겪게 되지만, 그것을 이기게 되면 목표한 일에 힘과 속도가 붙는 계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담배를 물리치는 20가지 방법>마


1. 자신 없다면 도전하지 말라. 

‘술을 마실 때는 절대로 담배를 참을 수 없다’라고 생각된다면, 술자리를 피하셔야 합니다. 특히 금연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분들의 경우에는 피해 가는 것이 좋습니다.


2. 초반부터 제압하라. 

담배를 권하는 사람이 있다면 첫 거절을 분명하게 하십시오. 그것으로 부족하다면 회식 자리에서 주변 사람에게 ‘나는 담배를 끊었다’고 선언을 하십시오. 


3. 최대한 유머를 사용하라. 

지나치게 비장하거나 진지하면 주위의 흡연자들에게 공격 당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또 너무 뻣뻣하게 굴면 작은 유혹에도 쉽게 꺾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스로 담배 문제에 대해 여유를 가지고 웃음을 만들 수 있다면 주변 사람들의 호응을 얻기도 쉬워질 것입니다. 


4. 담배를 훔치지 말라. 

안타깝게도 회식이 끝난 뒤에 남아 있는 담배를 슬쩍 챙기는 행동을 하는 분이 많은데, 아예 주변 사람에게 내가 담배를 집어갈 지도 모르니 알아서 단속을 하라고 타일러 놓는 것도 좋겠습니다. 


5. 대책을 적어도 다섯 가지 이상 생각하고 회식에 임하라. 

다섯 가지를 다 써 먹을 일은 거의 생기지 않을 것이며, 대책을 생각하는 그 과정 자체가 자신을 가다듬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6. 취하지 말라. 마실 양을 미리 정하고 시작하라. 

알코올은 자제력을 녹여 사라지게 만듭니다. 금연이 익숙해진 뒤에는 달라질 수 있겠지만, 당장은 몸이 금연보다는 흡연 쪽으로 기울 가능성이 많으며, 자신도 모르게 취해서 자제력이 녹아 내리기 시작하면 몸은 흡연을 선택하게 될 수도 있으니 당장은 취하지 않을 양을 정해 놓고, ‘계획 음주’를 하셔야 합니다.


7. 금연을 하는 것은 보다 성숙해지기 위해서이다. 죄책감을 갖지 말라. 

‘ 나 혼자 건강하자고 담배를 끊다니..’ 흡연자 친구가 많은 사람은 흔히 이런 생각을 마음 한 구석에 갖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금연은 이기적인 선택이 아닙니다. 금연은 자신의 몸을 혹사하는 흡연의 대안일 뿐입니다. 금연은 잃었던 자신감을 되찾는 과정입니다. 


8. 담배 없이도 사람들과 소탈하게 이야기 할 수 있음을 잊지 말라. 

담배 친구들은 매운 연기를 호흡하는 동질감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나눈 이야기들은 왠지 더 정감이 가고 더 솔직한 듯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소탈하게 이야기를 나누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며, 그저 그 분위기에 익숙할 뿐이랍니다.


9. 회식을 시험 무대로 생각하라. 

나의 금연을 보러 온 관중을 머리에 그리십시오. 그들은 당신이 담배를 피우나 안 피우나를 감시하러 모여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들은 진정 당신이 담배를 끊기를 기원하고 있으며, 팬들이 응원하는 소리에 귀 기울여 보세요.


10. 담배가 피우고 싶어지면 일단 미소를 머금고 심호흡을 하라. 

위기의 순간을 넘기는 방법도 중요한데, ‘피우고 싶다’는 생각이 떠오를 때에는 우선 여유를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내가 참을 수 있다, 없다’ 를 서둘러 결정하지 말고 우선은 심호흡을 하며 시간을 버는 것도 방법입니다.


11. 이번 회식을 버티면 다음은 훨씬 쉬워진다는 점을 생각하라. 

한 번이라도 성공해 보신 분이라면 이 말이 사실임을 잘 아실 것입니다. 


12. 찬 물을 준비해 두라. 

회식 자리에서 물을 구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닐 것이지만, 담배를 피우고 싶어질 때 들이킬 찬 물을 항상 손 닿는 곳에 두고 조금씩 마십니다. 


13. 스스로에게 줄 상을 정하고 가족과 내기하라. 

회식 중에 담배를 피우지 않으면 스스로에게 어떤 것을 해주겠다는 것을 정해서 회식이라는 위기에 대해 설명하고 잘 참을 경우 무엇을 해줄 것인지에 대해 약속을 받아냅니다. 


14. 화장실과 복도를 조심하라. 

회식 장소에서 살짝 벗어난 장소 역시 유혹의 장소인데, 회식 장소에서 일어서기 전에 유혹에 대비합니다. 


15. 훗날 사람들에게 이 회식이 어떠했다고 이야기 할 것인지를 생각하라. 

회식이 패배의 상징이 될 것인지, 승리의 전환점이 될 것인지는 지금의 행동에 달렸습니다. 


16. 담배 피우는 아이들을 생각하라. 

지금의 흡연이 자녀에게도 흡연 가능성을 높인다는 점을 생각합니다. 


17. 귀가 길에 담배 가게에 들르지 않도록 조심하라. 

방심하지 마십시오. 이렇게 유혹이 많은 회식 자리에서는 결심을 굳히고 있다가, 보는 눈이 없어지면 금새 담배 가게를 찾은 분들도 있습니다. 


18. 주변 사람에게 금연을 권하라. 

아예 회식 때 금연 동지를 한 명 만들겠다고 목표를 정하고 회식에 임합니다. 


19. 과식하거나 기름진 안주를 많이 먹지 말라. 

과식이나 기름진 음식 모두 흡연을 부르기 때문에 안주도 골라 먹는 것이 좋으며, 야채를 많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0. 회식 중에 평온한 마음을 유지하라. 

술자리에서 싸우거나 흥분하거나 슬퍼하거나, 언쟁에 휘말리거나 하는 것은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제까지 그러한 감정을 마무리 해 주는 역할을 담배가 하였을 것입니다. 당장은 이런 감정의 동요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료출처 : 보건복지부 금연길라잡이


흡연자는 폐암에 걸릴 확률이 20배, 후두암은 10배, 구강암은 4배, 식도암은 3배 높아집니다. 흡연기간이 길수록, 흡연한 양이 많을수록 각종암 발생위험을 더욱 증가시키므로 흡연하시는 분은 지금부터 금연 시작하세요.





- 일시 : 평일 09:00 ~ 18:00

           토요일 09:00 ~ 13:00

- 대상 : 금연을 희망하는 구민 누구나

- 내용 : 1:1 집중 금연상담, 금연보조제 제공 6개월 금연 성공시 기념품 제공

- 장소 : 서대문구보건소 6층 금연클리닉


당신의 건강을 위해

우리의 건강을 위해

금연합시다. 금연 꼭 성공하세요!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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