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건강과 안전

[겨울하면 생각나는 것] [겨울음식] 이제는 겨울이다! "따뜻한 음식이 생각나요"

서대문TONG 2012. 11. 13. 11:29

[겨울하면 생각나는 것] [겨울음식] 

이제는 겨울이다! "따뜻한 음식이 생각나요"

겨울냄새가 납니다. 아침에 출근길을 나서면 제법 쌀쌀한 기운이 느껴집니다. 부끄

이럴 때면 따뜻한 곳으로 따뜻한 음식을 찾게 됩니다. 오늘은 TONG과 함께 따뜻한 음식.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이렇게 글로나마 따뜻함을 전해드리고 싶어요.


1. 호빵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김이 모락모락 오르는 호빵은 겨울철 대표 간식거리 중 하나입니다. 뜨거운 빵안에 달콤한 팥소나 야채 등이 가득 든 홍빵은 같이 나누는 사람과 가까워지게 만들기도 합니다. 이번 겨울에는 따뜻함을 나눌 분이 계신가요?


음식정보


- 지역별 : 동양식>한국

- 계절별 : 겨울

- 테마별 : 간식, 야식

- 보관온도 : 40~60도

- 보관기간 : 2일 이내

- 보관방법 : 스팀이 오르는 찜통에서 보관하거나 보온이 가능한 밥솥에서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

- 궁합음식 : 우유와 함께 먹으면 영양섭취는 물론 식감도 좋아집니다.


2. 우동 (うどん)


또 하나의 별미. 추운 날 뜨끈뜨끈한 우동 한 그릇이면 모두가 행복해지는 음식입니다. 면을 후르륵. 국물을 먹고..

정말 생각만해도 침이 꿀꺽 넘어갑니다.



음식정보


- 지역별 : 동양식>일본

- 계절별 : 겨울

- 테마별 : 간식

- 보관온도 : 18~22도

- 보관기간 : 1일 이내

- 보관방법 : 조리 후 바로 섭취 권장


이외에도 우리가 흔히 길거리에서 만날 수 있는 튀김, 떡볶이, 순대 등 잠시나마 따뜻하게 먹는 행복을 즐기게 해 주는 음식들이 많이 있습니다. 혹시 여러분들이 더 알고 있는 음식들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TONG은 여기서 우리의 몸을 좀 더 건강하게 따뜻하게 해 줄 수 있는 음식들에 대해 알려드릴까해요. 주목해주세요!


3.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해 주는 음식들



- 생강

생강은 감기에 걸렸을 때 먹어도 좋은 음식으로 혈액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에 몸을 따뜻하게 해 줍니다. 우리 아이들의 경우 생강의 매운향 때문에 싫어할 수도 있는데 이럴 때에는 생강을 설탕에 절여서 과자로 만들어 먹어도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생강은 소화불량도 해결해 주기도 합니다.


- 단호박

단호박은 특유의 달달하고 고소한 맛 때문에 쪄서 먹거나 죽으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단호박 역시 우리의 몸을 따뜻하게 해 주는 음식인데 단호박에는 두되활동을 촉진하는 필수 아미노산은 물론 비타민 A와 섬유질 그리고 무기질 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우리의 영양 간식으로도 만점인 음식입니다.


- 사과 

아침에 먹는 사과가 일명 "금사과"라는 걸 알고 계시나요? 아침에 사과 반 조각이라도 드셔보세요. 사과 또한 우리의 몸을 따뜻하게 하기 때문에 요즘같은 날씨에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사과는 펙틴 성분이 들어 있어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변비예방의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 양파

 양파는 알맹이 뿐만 아니라 껍질 역시 프라노이드 성분으로 인해 혈관을 강화시키고 혈액과 현관벽을 깨끗하게 청소해서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양파차나 즙을 따뜻하게 데워서 마시면 몸을 따뜻하게 할 뿐만 아니라 감기예방의 효과도 있습니다.



- 밤 

 겨울이 되면 거리마다 군밤을 파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밤 역시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 중 하나인데, 소화를 도와주고, 속을 편안하게 해 줍니다. 특히 비장과 위장의 기능을 좋게 하므로 평소 배탈이 잦은 아이들도 먹어도 너무 좋은 음식입니다.


- 홍삼

 홍삼은 피로를 해소하고, 항산화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혈중 노폐물을 배출하여 성인병 예방효과가 탁월 합니다. 


- 꿀

 꿀에 들어있는 당분은 우리 몸에 흡수가 잘되도록 도와줍니다. 몸이 차가운 사람, 위장이 약한 사람, 쉽게 피로해지는 사람들에게 아주 좋습니다. 꿀 또한 따뜻한 성질이기 떄문에 신진대사를 원할하게 해주고 너무 춥거나 몸이 힘들어지면 꿀물을 한잔 타서 드시면 아주 좋습니다.


- 파

 추위를 잘 타는 사람들에게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파 뿌리의 흰 부분은 성질이 따뜻하지만 녹색부분은 차가운 성질이 있다고 합니다. 추위를 잘 타는 분들은 파뿌리를 깨끗하게 씻어서 물과 함께 1시간 정도 달여서 차처럼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분이 알고 있는 것들 있다면 알려주세요. 

이번 겨울은 작년보다 더 춥다고 합니다. 

이럴 때 일수록 내 몸에 맞는 음식을 찾아서 따뜻한 음식으로 건강을 챙기세요!

오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