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교육과 공동육아에 대한 강연]
보육고민, 함께 나누며 공동체 안에서 풀자
공동체교육과 공동육아에 대한 강연이 열립니다.
"우리 아이를 이렇게 키우는 게 맞을까? "
아이의 교육에 관심이 많으신 부모님이라면 한번씩 고민해봤을 문제입니다. 육아와 교육에 대한 다양한 시각과 시도가 나오는 요즘, 특히 더 고민과 갈등이 될 겁니다.
경쟁교육의 폐해가 학교폭력, 아동정신건강문제, 공동체 파괴 등 여러 가지로 드러나면서 대안적인 교육과 돌봄의 방법에 대하여 고민하고 있는 부모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변에 함께 고민을 나눌 사람이 많지 않다거나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라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지요. 이런 부모들의 고민을 함께 나눠보고 방법을 찾아 실질적인 대안을 찾아보는 강연이 열린다고 합니다. TONG이 소개해 드릴께요. ^^
부모커뮤니티 가재울사람숲과 홍홍마을프로젝트는 공동체교육과 육아에 대한 전문가의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는 강연을 마련했습니다. 2012년 11월 10일 토요일 오전 10시반부터 1시까지 서대문 홍은동 어린이도서관 꿈꾸는 세상에서 열리는 이번 강연에는 이송지 (사)공동육아와공동체교육 사무총장이 강사로 초빙되어 부모들의 고민을 풀어줄 예정입니다.
“우리 아이 어떻게 키울까요?-공동체교육과 공동육아에 대한 이해” 강연은 일방적인 강의보다는 육아에 대한 구체적인 고민을 함께 나누고, 공동체교육과 공동육아라는 것이 과연 어떤 것인지, 우리 마을 현실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구현해볼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과 토론이 자유롭게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추상적으로 공동육아나 공동체교육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부모라면 실질적인 사례를 들어보며 구체적으로 방법을 찾아나갈 수 있는 좋을 기회가 될 것입니다.
대안부모공동체 서대문 가재울사람숲은요....
강연을 주최하는 가재울사람숲은 대안적 돌봄공동체를 고민하고 있는 부모커뮤니티이며 홍홍마을프로젝트는 홍은동, 홍제동의 마을의제를 발굴하기 위한 모임입니다.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며 내 아이가 행복하려면 내 아이의 친구도 행복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내 친구와 이웃의 행복에도 관심을 가져보려는 취지에서 만들어진 공동체입니다.
사람의 울타리 속에서 올바른 가치관과 올바른 가족관계, 이웃관계, 서로에 대한 관심과 소통으로 이해의 싹들을 키워서 울창한 숲속가족, 사람숲 가족 만들고자 노력하는 가재울사람숲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가재울 사람숲 카페에 방문해보세요, (가재울사람숲 카페(http://cafe.daum.net/saramsoop)
우리아이 어떻게 키울까요?
-"공동체교육과 공동육아에 대한 이해" 강연
▶ 내용: 공동체 교육과 육아에 관한 강연 및 워크숍
▶ 강사: 이송지 (사)공동육아와 공동체 교육 사무총장)
▶ 일시: 11월 10일(토) 오전 10시 30분부터 1시까지
▶ 장소: 어린이도서관 꿈꾸는세상
▶ 문의: 010-7929-9602
▶ 주최: 서대문 사람숲 가재울 모임, 홍홍마을프로젝트
*참가비 무료, 다과제공 *아이돌봄서비스 제공 (문자로 6일까지 신청, 이름과 나이)
이번 강연은 막연하게 공동체교육과 육아 강연을 듣는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현실적인 실현과제를 함께 토론할 수 있습니다. 이번 강연에 육아를 고민하는 많은 학부모님의 참여를 바랍니다.
글 : 블로그시민기자 서상진
자료제공 : 서대문사람숲가재울 모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