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도 입동]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 입동(立冬)이 찾아왔습니다. 본문

[2012년도 입동]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 입동(立冬)이 찾아왔습니다.

함께해요 서대문/열린세상 이야기 2012. 11. 6. 20:34

[2012년도 입동]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 입동(立冬)이 찾아왔습니다.


입추를 맞이한지, 가을이 맞이한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 입동(立冬)이 찾아왔습니다. 올해 입동은 11월 7일 수요일입니다. 

태양의 움직임에 따라 변하는 기후변화를 24개의 절기로 구분한 것으로 음력 날짜가 기준이 됩니다. 태양의 황도상 위치에 따라 특징지은 계절적 구분으로, 물이 얼기 시작하고 처음으로 땅이 얼어붙는 때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간단히 소개하자면 입동에 대한 이야기도 있습니다. 

입동을 즈음하여 점치는 풍속이 여러 지역에 전해오는 데, 이를 ‘입동보기’라고 한다고 합니다. 

충청도 지역에서는 속담으로 “입동 전 가위보리”라는 말이 전해오며, 입춘 때 보리를 뽑아 뿌리가 세 개이면 보리 풍년이 든다고 점치는데, 입동 때는 뿌리 대신 잎을 보고 점칩니다. 보통 입동 전에 보리의 잎이 가위처럼 두 개가 나야 그해 보리 풍년이 든다는 속신이 믿어지고 있으며, 또 경남의 여러 지역에서는 입동에 갈가마귀가 날아온다고 하는데, 특히 경남 밀양 지역에서는 갈가마귀의 흰 뱃바닥이 보이면 이듬해 목화 농사가 잘 될 것이라고 점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농사점과 더불어 입동에는 날씨점을 치기도 하는데 제주도 지역에서는 입동날 날씨가 따뜻하지 않으면 그해 겨울 바람이 심하게 분다고 하고, 전남 지역에서는 입동 때의 날씨를 보아 그해 겨울 추위를 가늠하기도 하며, 대개 전국적으로 입동에 날씨가 추우면 그해 겨울이 크게 추울 것이라고 믿는다고 합니다.


눈(雪)그리고 겨울(冬)

메리크리스마스


보통 겨울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눈? 크리스마스?

겨울이 막상 다가온다고 하니 설레임 반 걱정반.. 겨울에 내리는 첫 눈 때로는 이 눈이 심술을 부려서 폭설로 변하게 되는 경우도 있지만 이번 겨울은 왠지 그래도 기다려지네요^^




2012년 맞이 한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막바지를 달리고 있네요. 

겨울을 맞이할 준비가 되셨지요? 

다가올 겨울을 반갑게 맞이해 주자고요^^ 오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