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건강과 안전

[결핵예방] [결핵 예방접종] 결핵이란 무엇이고, 예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봐요!

서대문TONG 2012. 10. 22. 11:04

[결핵예방] [결핵 예방접종] 

결핵이란 무엇이고, 예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봐요!


결핵은 기원전 7천년 경 석기시대의 화석에서 그 흔적이 발견된 이래 인류 역사상 가장 많은 생명을 앗아간 감염 질환으로, 1882년 독일의 세균학자 로버트 코흐(Robert Koch)가 결핵의 병원체인 결핵균(mycobacterium tuberculosis)을 발견하여 같은 해 3월 학회에 발표함으로써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주로 폐결핵 환자로부터 나온 미세한 침방울 혹은 비말핵(droplet nuclei, 기침이나 재채기를 하면 결핵균이 들어 있는 입자가 공기 중에 나와 수분이 적어지면서 날아다니기 쉬운 형태로 된 것)에 의해 직접 감염되지만 감염된다고 하여 모두 결핵에 걸리는 것은 아니며 대개 접촉자의 30% 정도가 감염되고 감염된 사람의 10%정도가 결핵 환자가 되며 나머지 90%의 감염자는 평생 건강하게 지내게 되기도 합니다. 발병하는 사람들의 50%는 감염 후 1~2년 안에 발병하고 나머지 50%는 그 후 일생 중 특정 시기에, 즉 면역력이 감소하는 때 발병하게 됩니다.


폐결핵의 증상은?


- 기침이나 객혈

- 객담

- 무력감, 식욕부진, 체중감소

- 발열

- 호흡곤란

- 특히 2~3주 이상 기침이 계속되는 경우에는 의사의 진찰을 받으셔야 합니다.


결핵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은 비씨지(BCG) 접종을 해야 합니다. 비씨지는 우형 결핵균의 독성을 약하게 하여 만든 것으로 사람에게는 병을 일으키지 않으면서 결핵에 대한 면역을 갖게 하는 백신입니다. 결핵균에 감염되기 전 비씨지 접종을 하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발병률이 1/5로 줄어드는데, 이 효과는 10년 이상 지속되는데, 비씨지는 폐결핵뿐 아니라 사망률이 높은 소아의 결핵성 뇌막염이나 속립성 결핵(좁쌀결핵) 예방효과가 높기 때문에 가능한 한 출생 후 1개월 이내에 비씨지를 접종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생활속에서는 간혹 결핵환자의 가족 중에 또 다른 결핵 환자가 발생하는 경우 혹시 유전이 아니냐고 물어보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환자의 몸에서 나온 결핵균에 다른 사람이 전염된 것이지 결핵은 유전되는 병이 아닙니다.

또한 담배는 그 자체로 결핵에 더 잘 걸리게 하지는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기관지염으로 인해 평소에도 기침과 가래가 많이 나오므로 결핵으로 인한 증상을 담배로 인한 증상으로 오해하여 병을 키우는 경우가 있을 수 있고 결핵이 발생한 경우에는 추가적인 세균 감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결핵환자는 반드시 금연을 하여야 합니다.


결핵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오랫동안 상당히 많은 양의 양을 매일 먹어야 하고, 대부분의 결핵약은 간에서 대사가 되는데 간혹 결핵에 결려 보약이나 개소주 등과 같은 건강보조식품을 먹게 되면 그 자체가 간에 추가적인 부담을 주게 되는 것으므로 일반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여러가지 일상적인 음식을 골고루 먹으면 됩니다. 최근 일부의 연구결과에서 특정 비타민이나 미량원소 등을 먹으면 결핵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지기도 하였으나 아직까지는 일반화 된 사실은 아니라고 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서대문구 보건소 결핵실 (☎330-1826)을 통해서 문의를 주셔도 됩니다.



조금이라도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병원에 가서 

의사의 진찰을 받으실 것을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