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서대문구] [한국투명성기구] 서대문구 공익제보 신고시스템 “청렴우체통”

서대문블로그시민기자단 2012. 10. 9. 11:47

[서대문구] [한국투명성기구]

서대문구 공익제보 신고시스템 “청렴우체통”

 

보다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각계각층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항상 걸림돌이 되는 것이 있지요. 바로 사회 전반에 만연한 부정부패입니다. 부정부패가 더 문제가 되는 것은 아마도 이를 알면서도 쉬쉬하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이를 잘못했다고만 말하기는 쉽지 않지요. 신고하면 신분이 노출될 위험이 있고, 이에 따라서 옳은 일을 했음에도 피해를 받을 가능성이 있으니까요.

투명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부정부패를 신고하는 사람들의 신분을 보호해서 보다 적극적으로 사회의 문제점을 고발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이것이 서대문구가 외부기관에 신고시스템 운영을 맡긴 이유이기도 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내용은, 서대문구가 공익제보 신고시스템의 운영을 한국투명성기구에 맡겼다는 소식입니다. 바로 “청렴우체통”인데요. 보다 자세히 알아볼게요.

 

신분노출의 우려를 말끔히!

공신력 있는 한국투명성기구가 운영하는 “청렴우체통”

 

서대문구는 공익제보 신고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공신력 있는 외부기관인 <한국투명성기구>에 신고시스템 운영을 맡겼습니다. 사실 그동안 서대문구 내부 공익제보 신고 시스템은 신고자의 신분보장 등 신뢰성 문제 때문에 신고를 꺼리게 되어 실적이 저조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익제보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고자 한국투명성기구에 공익제보 시스템 개설을 의뢰한 것이지요.  

한국투명성기구는 국제투명성기구의 한국본부로, 국민의식개혁 및 부정부패 예방활동을 함으로써 사회전반의 부정부패를 없애는 데 목적을 둔 비영리 비정부 기구입니다.  

외부 공익제부 시스템의 이름은 “청렴우체통”입니다.

청렴우체통은 서대문구청 직원, 구민 등 누구나 맑고 깨끗한 서대문을 만들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거나, 서대문구의 비리, 부패를 신고할 수 있는 사이버공간입니다. 청렴우체통에 제보된 내용은 철저한 신분보장과 함께 한국투명성기구에서만 볼 수 있으며, 익명으로 서대문구에 전달되어 처리됩니다.


◆ 신고자 : 서대문구민, 구청 직원 등 누구나

◆ 신고대상

     - 서대문구의 비리나 부패

     - 맑고 깨끗한 서대문을 만들기 위한 방안 제안

◆ 신고 방법 : 한국투명성기구 홈페이지(http://ti.or.kr) 내 “청렴우체통” 이용, 또는

                     서대문구청렴포털(http://clean.sdm.go.kr) 내 링크된 한국투명성기구 “청렴우체통” 이용

◆ 처리 절차 : 한국투명성기구에서 내용확인 후, 익명으로 서대문구에 전달 처리


서대문구에 직접 제보하는 것이 아니라, 공신력 있는 외부기관을 통해 제보하기 때문에 그 동안 문제가 되었던 신뢰성이나 객관성을 보완하게 된 것이지요. ^^

신고방법은 한국투명성기구 홈페이지(http://ti.or.kr) (여기를 클릭하세요!!) “청렴우체통” 란을 이용하거나, 서대문구청렴포털(http://clean.sdm.go.kr) (여기를 클릭하세요!!) 내에 링크된 한국투명성기구 “청렴우체통”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사이버 공간

작은 생각이 깨끗하고 맑은 서대문구를 만듭니다.


소개해드린 것처럼 청렴우체통은 ‘신고’만을 위한 사이버 공간이 아닙니다. 청렴우체통은 보다 살기 좋은 서대문구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공간이니 구민 여러분께서 이에 관한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시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청렴우체통을 방문해 보세요. 서대문구의 부패, 비리를 보셨거나 경험하신 분들 역시 꼭 청렴우체통으로 신고해 주세요.

여러분의 신고나 작은 생각이 깨끗하고 맑은 서대문구를 만들어가는 데 큰 힘이 될 수 있습니다.

신뢰성과 객관성을 보완한 청렴우체통을 통해 서대문구 공익제보가 보다 활성화 되고, 나아가 더 맑고 깨끗한 서대문 행정이 실현되기를 기대해봅니다!!

 

 

글 : 블로그 시민기자 유지희

사진 : 한국투명성기구 홈페이지, 서대문구청렴포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