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티네 드라마 콘서트, 그 두 번째 이야기
<베토벤에 대한 심리 보고서>
지난 6월에 이어 8월 14일(목)에는 두 번째 마티네 드라마 콘서트가 서대문문화회관 소극장에서 열렸습니다. 입추가 지나고 한결 시원해진 오전, 베토벤의 이야기와 음악을 들으러 서대문문화회관으로 발걸음을 옮겼습니다.
‘음악으로 보는 연극, 연극으로 보는 음악’인 마티네 드라마 콘서트는 프랑스어 마탱(matin : 아침)에서 유래한 말로, 주로 오후에 시간을 내기 어려운 여성들을 위해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오전에 편안하고 여유롭게 즐길 수 있도록 꾸며지는 콘서트입니다. 그래서인지, 오전 일찍 집안일을 하고 편안한 마음으로 음악을 들을 수 있는 마티네 드라마 콘서트는 주부들에게 특히 인기라고 합니다.
<마티네 드라마 콘서트, 그 두 번째 이야기 ‘베토벤에 대한 심리 보고서’>
▶ 출연 : 남명렬, 손성호, 서울튜티앙상블
▶ 극본/연출 : 김용태
▶ (사)서울튜티앙상블 : 예술감독 김지현 / 무대 하소정 / 진행 김소희
▶ 서대문문화회관 : 기획총괄 이재현 / 스텝 이대영, 여진구, 고명국 / 진행 이종길, 박채옥 외
▶ 주최 : 서대문구도시관리공단, 주관 : 서울튜티앙상블
▶ 후원 : 서울특별시, 서울문화재단,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이날은 <베토벤에 대한 심리 보고서>라는 제목으로 콘서트가 진행되었는데요. ‘악성’ 베토벤과 ‘정신분석의 창시자’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만남을 다룬 이야기였습니다. 이번 콘서트를 통하여 베토벤의 삶과 음악에 대한 숨겨진 이야기를 듣게 된 것이지요.
아름다운 베토벤의 연주를 한 곡씩 듣고 베토벤이 프로이트를 찾아 심리 상담을 받는 장면을 번갈아 보며 진행된 콘서트는 많은 생각을 하게 하였습니다.
불굴의 정신력으로 청각 장애를 극복하고, 악성이라는 불멸의 이름을 남긴 베토벤. 베토벤의 심리 상담을 통해서 무엇을 알게 되었을까요? 이 작품은 기존의 베토벤에 대한 해석을 심리학적 관점에서 새롭게 조명함으로써, 진정한 자녀교육의 의의와 필요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베토벤과 프로이트의 심리 상담은 우리들에게 확실한 메시지를 전해주었습니다. 베토벤이 어린 시절 부모로부터 받은 지나칠 정도의 엄격함과 질책, 따뜻한 사랑이 결핍되었던 일들이 가슴 깊은 내면에 깊은 상처로 남아 성인이 되면서 정신분열을 앓게 되는 과정을 상담을 통하여 새롭게 인식하게 되는 과정이 관중들 마음에 스며들었지요. 부모님의 사랑과 관심, 격려 이 세 가지가 자녀 교육에 가장 필요하다는 것을 깨우쳐주었습니다.
베토벤 교향곡 제 5번 ‘운명’, 피아노소나타 제 17번 템페스트 3악장, 그대를 사랑해(Ich liebe dich), 바이올린 로망스 제2번 Op.50, 현악 4중주 14번 1악장 Op.131, ‘첼로소나타’ 3번 3악장 A장조 Op.69, 신의 영광, 교향곡 제 9번 ‘합창’ 등 우리들에게 익숙한 8곡의 연주를 들으면서 베토벤의 음악에 깊이 빠져들었습니다.
이번 콘서트는 1988년 7월에 창단된 27년 전통의 클래식연주단체인 서울튜티앙상블의 연주로 들었는데 피아노,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더블베이스의 아름다운 선율과 더불어 양일모 성악가의 노래가 어우러진 멋진 무대를 선사하였습니다. 베토벤 역을 맡은 배우 남명렬, 프로이트 역의 배우 손성호의 연기는 자연스럽게 힘이 있었지요.이 날은 특별히 어린이들이 단체 관람을 왔습니다. 콘서트가 끝나고 출연배우와 함께 기념 사진도 찍었지요. ^^
다음 마티네 드라마 콘서트는 10월 16일(목) 오전 11시에 열립니다.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연극배우 박정자의 무대가 펼쳐집니다. 서울튜티앙상블의 연주와 박정자의 ‘브람스를 좋아하세요?’에서 깊어가는 가을을 만나 보시기 바랍니다.
<마티네 드라마 콘서트, 그 세 번째 이야기 ‘브람스를 좋아하세요?’>
▶ 장소 : 서대문문화회관 소극장
▶ 공연시간 : 10월 16일(목) 오전 11시
▶ 관람료 : 1회 5,000원
▶ 관람연령 : 만 7세 이상
▶ 티켓예매
- 빠른 전화예매 : 서대문문화회관 (☎02-360-8560~1)
- 예매처 : 티켓링크(1599-7890), 인터파크(1544-1555)
- 현장예매 : 서대문문화회관 2층 사무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