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함께해요 서대문/열린세상 이야기

봉사활동 할만한 곳, 어디 없을까? - 청소년봉사활동/일반인봉사활동

서대문TONG 2011. 5. 3. 10:03

    나눌수록 풍성한 우리의 삶. 봉사활동으로 채워요!
   - 청소년 봉사활동, 일반인 봉사활동 등 남녀노소 봉사활동 할만한 곳 추천


나눌수록 더 풍성해지는 신기한 경험을 하고 싶다면 봉사활동 어떠세요? 신문 기사를 보니 사회적 약자를 지원한다는 개념의 자원봉사자가 이제 100만 명을 넘어섰다고 하네요. 그만큼 우리나라의 봉사활동 영역도 불우이웃에 대한 단순 보살핌을 넘어 연탄 나르기나 도배, 해비타트 (사랑의 집 짓기), 환경보호, 해외 재난구호 참여 등으로 크게 넓어지고 있습니다. 봉사활동은 이웃에 대한 진정한 사랑과 관심을 행동으로 실천하는 소중한 마음이죠. 자원봉사가 주는 그 참 의미는 금전적 보상을 넘어선 가치의 문제, 삶의 질 문제가 라일까요? 오늘은 TONG과 함께 우리사회를 지탱하고 움직여가는 힘인 다양한 ‘봉사활동’ 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당신의 재능으로 세계를 섬겨요 – 월드비젼

월드비전은 60년 전, 한국전쟁의 폐허 속에서 태어났습니다. 1991년 월드비전 한국은 도움을 받던 나라에서 주는 나라로 역사적인 전환을 이루었지요. 월드비전 한국은 전 세계 100여개 국에서 4만여 명의 직원들이 일하는 세계최대의 민간국제기구인 월드비전 인터내셔널(영국 런던 소재)의 회원국이에요. 지금도 지구촌 곳곳에는 분쟁과 재난이 끊이지 않고 일어납니다. 그 속에서 빈곤국가, 여성, 아이들처럼 약하고 어려운 사람들이 더 큰 고통을 받지요. 또 국내에서는 18만 명에 이르는 결식 아동들이 무관심 속에 방치되어 있답니다. 누군가의 도움 없이는 절망 속에서 일어날 수 없는 이들에게 따뜻한 손을 내밀어 주세요.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여러분의 마음이 이 사회를 행복하게 만들어줄 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월드비젼 자원봉사의 종류

월드비젼의 자원봉사 활동은 자발적으로 자신의 재능, 시간 등을 전세계의 가난한 어린이들과 함께 나누는 것입니다.



1. 사무자원봉사 : 주로 후원 관리팀에서 우편발송 및 컴퓨터 작업을 합니다. 후원관리팀은 후원자와 도움을 받고 있는 국내,외 아동들이 좀더 신속하게 후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기획하고, 운영하는 부서라고 하네요 .

2. 번역자원봉사 : 후원자와 현지 사업장의 아동들이 언어의 불편함 없이 편지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중간자적 역할을 하게 되는 업무입니다


3. 모니터링 봉사요원 : 모니터링 요원은 후원자에 한하여 후원과정의 모든 서비스를 모니터링 해주시는 자원봉사 활동입니다. 연 1회 모집하며, 1년 간 활동하게 됩니다. 



( ▶월드비젼 홈페이지 바로가기 ) 






2. 좋은 이웃이 되어주세요 – 굿네이버스


국제 구호단체 굿네이버스는 굶주림 없는 세상, 투명한 사회, 더불어 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국내, 해외, 북한에서 종교와 인종, 사상을 초월하여 전문사회복지 사업을 수행하는 비영리단체 랍니다. 해외 22개 지부를 통해 빈곤 국가 아이들의 꿈과 희망, 그리고 생명을 지켜주고, 절망의 땅에 희망을 만들어가고 있지요. 또한 국내 32개 지부를 통해 배고픔과 무관심으로 소외된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북한의 27개 사업장을 통해서는 심각한 영양실조와 질병으로 고통 받는 아이들과 주민들이 자생할 수 있도록 열심으로 돕고 있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굿네이버스의 자원 봉사


굿네이버스의 32개국내 지부에서 진행중인 지원 사업에 도움을 주실 자원 봉사자를 기다립니다. 지역 아동센터 및 방학교실 대상 빈곤아동을 위한 학습지도, 빈곤 계층 이사 도우미, 저소득가정 방문 노력봉사에 참여하실 수 있어요. 봉사를 원하는 지역의 굿네이버스 지부를 확인하여 연락하시면 현재 가능한 봉사내용 및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답니다.  굿네이버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주세요.



( ▶굿네이버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







3. 말 못하는 동물들을 위한 사랑의 손길 – 서울동물 애호협회

서울동물애호단체는 현 세상에 존재하는 많은 유기견, 유실견들, 인간에게 버림받고 학대 받아 생긴 아픔으로 사람들을 멀리하는 이들에게 다시금 사랑으로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만들어진 단체입니다. 여러 동물단체들과 우리가 원하는 것은 모두가 하나랍니다. 바로 동물들의 생명이 보호 받고 그들이 편안하고 안락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있도록 돕는 것이지요. 우리의 반려동물 그들이 원하는 것이 과연 무엇일까 한 번쯤 다시 생각해 보고, 반려동물을 물건으로 취급하는 잘못된 인식과 편견을 깰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습니다.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이 반려동물과 더불어 살아가며 함께 느껴야 할 행복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저희 동물애호단체가 힘이 되어주고, 지켜드려야겠지요. 지금 이 시간에도 수많은 동물들이 주인의 방치와 학대 속에서 고통 받고 있습니다. 서울동물애호협회는 당신의 따뜻한 사랑의 손길이 필요하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서울동물애호협회의 자원봉사 


이 협회는 정부지원 없이 운영하는 단체이며 ,운영진이 지원봉사로 모든 일을 진행 한답니다. 50마리가 넘는 유기견들이 집단 생활을 하고 있어서 산책 한번 못하고 지내는 경우가 많아요. 그 친구들을 데려다가 산책을 시키고, 협회에서 미용 시키고, 깨끗하게 약욕도 시키고, 항문낭 짜주기,발톱 자르기, 귀청소를 해주는 봉사 활동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모두 집에서 기르다가 주인의 외면으로 버려진 유기견이기 때문에 사람에게 받은 상처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이죠. 그래서 더더욱 여러분의 손길이 필요할텐데요. 애완동물을 사랑하고 아끼는 분이라면 함께하기 좋은 봉사활동이랍니다.



(▶서울동물애호협회 홈페이지 바로가기) 







4. 청소년의 힘을 봉사활동으로 보여주세요 – 서울시립 청소년 활동 진흥센터

서울 시립 청소년활동 진흥센터는 1995년 5월31일 교육개혁에서 인성중심의 체험활동을 강조하고, 그 중의 하나인 ‘학생봉사활동’을 채택함에 따라 이를 사회적으로 뒷받침하고자 1999년 4월 1일 한국 청소년 연맹이 서울특별시로부터 위탁 받아 개원하였답니다. 이곳에서는 청소년 봉사활동은 물론이고 청소년 활동을 위한 양질의 프로그램개발. 그리고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정책관리, 청소년 활동 종합안내 등을 도맡아 하고 있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울 시립청소년 활동진흥 센터 봉사활동 – 가족과 함께하는 장애인 돕기 주말봉사활동

중증장애 아동시설에 방문하여 부모와 자녀가 함께 봉사활동에 참여하여 봉사활동에 대한 가치를 인식하고 가족의 소중함을 느끼며 화합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봉사활동입니다. 이 활동은 청소년수련활동 인증프로그램 제5호 프로그램으로서 국가에서 인증된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이랍니다. 이 봉사활동을 통해 우리 청소년 들이 가족과 함께하는 주말봉사DAY를 통한 가족간 상호이해 및 가족기능이 향상되고,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분위기와 나눔의 올바른 가치관 형성되며 또한 가족과 함께 봉사활동을 통한 청소년자원봉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어요. 의무적으로 하는 봉사활동 대신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봉사를 하며 나눔의 참 맛을 느낄 수 있겠죠?^^



(▶청소년활동진흥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5. 우리 함께 나눠요! - 서울시 1365 릴레이 봉사활동


6개월간 타인을 섬기는 아름다운 자원봉사 '1365 릴레이 봉사활동'이 온 서울을 수 놓는다고 합니다. 서울시 자원봉사센터는 25개 구 자원봉사센터와 함께 지난 4월 13일 자원봉사 발대식을 갖고 9월 30일 까지 지역별 특성에 맞는 자원봉사를 진행하기로 했답니다. 첫 스타트를 끊은 건 영등포구였지요 ^^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모두 함께 모여 이웃을 위해 땀흘리며 봉사하는 모습이 정말 아름다웠습니다. 1365 릴레이 봉사활동은 1년 365일 서울 전역에서 진행되는 자원봉사 활동을 통해 서울시민의 자원봉사 참여 분위기 확산과 나눔 문화를 정착하기 위한 것으로, 각 구 25개 자원봉사센터에서 일주일 단위로 순차적으로 봉사활동을 펼치게 된다고 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서울시 1365 릴레이 자원봉사

이 봉사활동은 획일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지역별 특성에 따라 자치구별 특화주제를 선정해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는데요. 상대적으로 어르신이 많은 성동구, 강동구, 양천구, 동대문구는 어르신을 위한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은평구, 동작구에서는 장애인과 함께하는 문화 체육활동 프로그램을 마련할 계획이며, 우리 서대문구를 포함해 관악구, 용산구, 중구, 중랑구, 송파구 등은 '환경 지키기'를 주제로 봉사활동을 펼친답니다.

우리 서대문구가 1365 릴레이 봉사활동의 바톤을 받게 되는 것은 7월 20일~ 26일 이며, '행복 多드림'을 주제로 'Green 서대문! 환경수세미', '찾아가는 가위손 봉사단', '폐현수막 쇼핑백 만들기', '마음까지 어루만지는 행복손' 봉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봉사활동들이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고하세요 ^^



(▶ 서울시 1365 릴레이 봉사활동 자세히보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봉사(service)는 사전적 의미로 “국가나 사회 또는 개인이 남을 위하여 자신을 돌보지 아니하고 힘을 바쳐 애쓰는 것”이란 뜻을 가지고 있어요. 근래 들어서는 봉사의 가치와 특징을 부각시키고자 자원봉사라 강조하고 있죠 앞서 말씀 드렸듯이 분명 남을 위해 나누는 것이 봉사인데도, 그 시간을 통해서 내 안에 무엇인가를 채울 수 있답니다. 그것이 행복일 수도 있고, 뿌듯함 일수도 있고, 감사와 또 기쁨일 수도 있겠지요. 가정의 달을 맞아 내 주위 우리 이웃을 돌아보는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