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복지와 여성

[명품복지 서대문] 2013년도 동 복지 허브화 사업을 확대운영합니다.

서대문TONG 2013. 1. 25. 07:58

[명품복지 서대문] 

2013년도 서대문구 동 복지 허브화 사업 확대 운영합니다.

- 명품 복지도시 서대문구 -

 

 

모두 다같이 행복한 서대문구를 만들기 위해, 틈새계층 발굴, 소외 이웃 지원 방법 등의 고민에서 시작된 <서대문구 동 복지 허브화 사업> 알고 계시죠?  ☞지난글 다시보기

 

동 복지 허브화 사업의 첫 출발 동(시범동)이었던 충현동과 남가좌2동 주민센터가 성공적으로 발로 뛰는 복지 사업을 펼침으로써 2013년에는 전 동으로 확대하여 동 주민센터가 중심이 되는 새로운 복지 모델을 선도적으로 운영해 나가고자 합니다.

 

동 복지 허브화의 전 동 확대 운영은 복지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새로운 복지 모델의 필요성이 대두된 것은 물론, 2012년도 보건복지부, 한겨례 사회정책연구소, 서울시 등으로부터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우리 구 동 복지 허브화 사업에 대한 방향성 및 성공 가능성을 보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지요☞지난글 다시보기

 

또, 2013년도 상반기 서울시 동 복지 허브화 시범 자치구로 선정되고, 운영될 예정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2013년도에는 동 중심의 새로운 복지 전달체계를 실질적으로 구현하고자 합니다.

 

동 중심의 새로운 복지전달체계! TONG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확대되는 2013년도 서대문구 동 복지 허브화 사업!



복지업무 강화를 위한 기반체계 구축!

심층상담을 위한 상담실 및 사생활 보호를 위해 민원대 칸막이를 설치하고, 행정복지팀을 신설하여 동 주민센터의 주민복지 총괄기능을 강화하게 됩니다. 지역별 복지환경이 고려된 동 복지인력 재구성안에 의한 복지인력이 배치되며, 사회 전문직과 행정직 복지 담당자의 업무 분장 내용을 구체화합니다.

 

틈새계층 등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 강화!

 

전세대 전수조사를 통해 지금까지 파악되지 않은 사각지대의 복지 대상자를 전부 발굴하여 그들의 욕구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한 종합 복지 상담사 복지 코디네이터 운영하여, 초기 상담을 통해 종합적으로 안내하여 누락되는 서비스를 사전에 방지하고 서비스를 일괄 신청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 초기 상담기능을 강화하고, 상담일지를 작성하여 사후관리 강화하며, 틈새계층 발굴 강화를 위한 방문 서비스를 강화하여 복지 수요자의 생활실태를 파악하고, 욕구조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또, 구와 동의 역할분담을 통하여 사례관리를 강화합니다.

 

종합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한 분야별 연계 체계 구축!

 

<보건분야>

방문간호사를 동 주민센터에 배치하여 동 사회복지 담당공무원과의 협력을 통해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고자 합니다.  또, 치매 환자의 조기 발굴을 위해 치매지원센터와 연계를 강화합니다. 치매지원센터와 정기협력회의를 개최하는 등 협력체계를 구성하고, 수시로 치매ㆍ복지서비스를 연계합니다. 또, 실종 배회어르신 인식표 신청을 동 주민센터에서 병행 접수합니다. 또, 우울증, 자살 예방을 위한 정신보건센터 업무 연계를 강화하여, 정신건강 상담 및 간이선별검사 실시, 치료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보건비, 재활치료비를 지원하고, 필요시 가정방문을 통한 상담을 실시합니다.

 

<노인분야>

독거노인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고, 서대문노인종합복지관과의 협력체계를 강화합니다.

 

※ 서대문구 독거어르신 현황 및 지원실태

 

 

 독거 어르신 현황

- 서대문구 독거 어르신 수 (주민등록법상) : 8,708명

- 지원이 필요한 독거 어르신 수 : 4,006명 (독거어르신의 46%)

- 노인돌봄 기본서비스를 통해 주기적인 지원 및 보호를 받는 독거 어르신 수: 720명

(지원이 필요한 어르신의 18%)

 

 노인돌봄기본서비스

- 수행기관 : 서대문 노인종합복지관

- 사업내용 : 노인돌보미가 가정방문, 유선 등을 통해 독거어르신에 대한 생활실태 조사 및

정기적인 안전확인, 보건복지 서비스 연계 등을 실시함으로서 사회안전망 구축

 

 문제점

- 인력한계 등으로 노인돌봄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하는 독거어르신(3,286명)에 대한 관리 필요

 

<고용분야>

동 주민센터 내 취업 창구를 개설하여 일자리 지원시스템을 구축하고, 서비스 연계를 강화하여 취업상담 및 알선을 강화합니다.

 

<교육분야>

Teach For Korea, 대학생 사회봉사 멘토링 사업 등 서대문구에는 다양한 교육지원 프로그램이 있지요?

교육지원 프로그램 대상자 선정 시 동 주민센터와의 업무공유를 통해 대상자의 누락을 방지하고 이용자 증가를 도모합니다.  

 

민ㆍ관 협력을 통한 복지 전달체계 확대 운영! 

 

지역단위의 복지문제 해결에 중추적인 역할 수행을 위한 복지 동장제를 운영하고, 지역사회 복지도우미로서의 역할강화를 위한 통장 복지도우미 아카데미를 운영하며, 복지공동체 기능 회복을 위한 동 지역사회복지협의체와 아카데미를 운영합니다. 또, 권역별ㆍ가구특성별 지역사회복지관과 연계하고, 협조체계를 강화합니다.

 

 

자원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구 - 동간 협력체계 구축!

 

더불어 사는 복지 공동체 구현을 위한 민ㆍ관 협력을 통한 복지자원을 극대화합니다.

틈새계층 지원을 위한 100가정 보듬기 사업 대상자를 추천을 강화하고, 맞춤형 후원사업 전개를 위한 I WISH! 따뜻한 서대문 사업에 대한 협조를 강화합니다. 또, 복지 사업 활성화를 위한 구 사회복지협의회 업무 협조를 강화합니다.

 

성공적인 동 복지허브화를 위하여 사업 실무자 토론회를 개최하고,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며, 워크숍을 개최합니다. 또, 사업의 객관적 평가 및 발전 방향 모색을 위해 주민만족도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부진 사례 대책 수립 및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한 운영 현황 분석과 추진사항 및 우수사례 공유 및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평가 보고회를 개최합니다.   



2013년 서대문구 동 주민센터가 외적 부분 뿐만 아니라 내적 기능과 업무까지 확 달라집니다.

주민을 질적으로 도울 수 있는 방법을 구현하여 발로 뛰는 복지행정을 정착시켜 서울에서 가장 모범이 되는 명품 복지 도시 서대문의 모습 기대해 주세요.

 

동 복지 허브화 사업은 우리 사회를 따뜻한 사회로

만들어가는 시작이 되고 있습니다.

동 복지 허브화 사업의 확대 운영을 통하여

다같이 행복하고, 따뜻한 서대문구를 만들어요~^^

여러분의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