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폭 15m, 연장 375m 홍제고가차도가 35년만에 철거되어, 역사속으로 사라졌습니다.
보기만해도 답답해 보였던 홍제고가차도가 철거되어,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해지고, 교통체증이 완화되어 주민들에게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답니다.
<홍제고가차도 철거 전>
<홍제고가차도 철거 중>
<홍제고가차도 철거 후>
홍제고가차도 철거 및 그 결과에 대해 통과 함께 살펴볼까요?
35년 역사를 뒤로하고 사라진 홍제고가차도 |
홍제고가차도는 통일로와 연희로ㆍ세검정길로 이어지는 신호대기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1977년 준공되었어요.
통일ㆍ의주로 중앙버스전용차로 개통으로 인한 홍제고가차도 주변 버스와 승용차간의 엇갈리는 교통체계를 개선하기 위하여 철거를 시행하였습니다.
빠르고 쾌적해진 서대문구 |
홍제고가차도 철거로 홍은사거리와 연결되는 주요 도로의 상습 차량 정체를 원활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녹번역에서 서울역 방향의 차로와 인왕산에서 서대문구청 방향의 차로가 각각 1개 차로씩 확장되었으며, 단절되었던 중앙버스 전용차로가 연결되어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해졌기 때문이죠.
여기에 고가 때문에 생겼던 그늘이 사라져 도시경관 역시 밝고 쾌적해 시민에게 환영받고 있습니다.^^
편리하고 활기찬 도시 |
홍제고가차도 철거로 도시 조망권이 회복되면서 도시가 아름다워졌으며 도로 확장 및 중앙버스 전용차로 연결로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해지고 주변 지역상권이 활성화되면서 유동인구가 많아져 지역경제가 살아나고 한결 활기차졌습니다.
또, 서대문구민들을 대상으로 구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서대문구에 대한 구정 방향 공감도 및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해서 서대문구 구정만족도 조사 를 실시했는데요!
도시환경 정책 중 가장 만족하는 사업은 무엇으로 나타났을까요?
바로! 홍제고가차도 철거 및 교통체계 개선이 36.6%로 도시환경 정책 중 가장 만족하는 사업으로 나타났답니다.
답답하게만 느껴졌던 홍제고가가 철거되니 시원하다는 구민의 마음이겠죠~^^
도시환경 정책 중 가장 만족하는 사업
또한, 지난 7월에 열렸던 "언론이 본 행복도시 서대문 보도기획전" 기억하시나요?
언론이 본 서대문구의 모습을 전시했었죠~
전시기간 동안 구청에 방문하신 구민들께 관심있는 기사에 스티커를 붙이도록 했었는데요.
어떤 기사에 가장 많은 관심을 보여주셨을까요?
이것도 역시! "홍제고가 철거" 기사가 1위였답니다.
1위 : 홍제고가 철거 2위 : 늘 꽉막힌 연세로, 버스만 다니게 한다. 3위 : 저소득층 대학생에 월 5만원 임대주택 공급 4위 : 홍제천, 5년만에 생태하천으로 복원 5위 : 스토리가 있는 동네 뒷산 굽이굽이 이어가는 '명품길' ................ |
위와 같은 만족도 결과를 보니, 교통체증과 교통혼잡으로 인한 구민들의 불편했던 마음을 느낄 수 있네요.
이와 같이 구민들의 마음을 헤아리고, 구민들의 의견을 모아모아, 서대문구는 구민의 입장에서 공감하는 열린행정과 정책사업을 실행하려고 합니다.
<아현고가차도 모습>
현재, 서울시와 서대문구는 홍제고가차도 철거에 이어 아현고가차도 철거를 추진중에 있답니다.
아현고가차도로 인하여 교통이 더욱 혼잡해지고 사고발생 위험이 높아 민원이 많이 제기 되었습니다.
북아현, 충정로 지역에서도 아현고가차도로 인한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쾌적하고 살기좋은 서대문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고가차도 철거는 도시경관 개선, 교차로 주변 상권 활성화,
교통흐름과 도시환경을 개선하는 도시재생사업입니다.
여러분들의 다양한 의견을 기다립니다.
♡for the Salubrious & Beautiful City♡
살기 좋은 서대문, 아름다운 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