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 홈쿡] 집에서 만드는 두부요리, 깻잎두부찜!
두부는 저렴하면서도 영양이 많아서 우리나라 대표 반찬 중 하나인데요. 고단백식품으로 근육 만들기 등 몸매를 가꾸는데도 도움이 되며,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두부의 효능 알고계신가요? 특리놀레산을 함유하고 있어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올리고당이 장의 움직임을 활성화하여 소화흡수를 도와준다고 하네요.
두부 보관법은 엷은 소금물에 담가서 보관하면 좀더 오래 신선하게 유지할 수가 있어요. 깻잎은 칼륨과 칼슘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며 비타민 A, 비타민 C도 함유하고 있는데요. 비타민 C가 많아서 흡연이나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에게 좋아요.
오늘은 깻잎두부찜을 만들어 볼게요. 위가 편안한 밥상으로 좋아요.
저도 방송에서 보고 만들었어요.
재료 두부 1모, 깻잎 6장, 된장 1큰술, 맛술 1/2큰술, 참기름 1/2큰술, 간통깨 2/3큰술 등
먼저 가장 메인 재료인 두부 한 모를 준비합니다.
그리고 깻잎은 6장을 준비해 주세요.
김이 오른 찜기에 두부 한 모를 통째로 넣고 10분간 쪄줍니다.
이때 뚜껑을 닫고 찌면 좋아요.
찐 두부는 도톰하게 4등분 해주세요.
깻잎은 찬물에 식초 1~2큰술을 넣고 10분간 담갔다가 체에 받쳐서 물기를 제거해 주세요.
깻잎 꼭지를 자르고 돌돌 말아서 채를 썰어 주세요.
이 때 깻잎채가 너무 얇으면 무쳐 놓았을 때 숨이 잘 죽고, 너무 두꺼우면 모양이 안 예뻐요.
깻잎 대신 참나물도 괜찮을 듯해요. 참나물도 향이 좋아서 맛있거든요.
통깨도 굵게 갈아요.
요런 절구가 없으면 손바닥에 통깨를 넣고 양손바닥으로 비벼가며 으깨주면 됩니다.
볼에 된장 1큰술, 맛술 반 큰술, 참기름 반 큰술, 간 통깨 2/3큰술을 넣어 잘 섞어주세요.
그리고 나서 깻잎을 살살 무칩니다. 으스러지지 않게 적당한 힘을 주어야 합니다.
완성 접시에 두부를 놓고 깻잎 무친 걸 가운데 올려주면 됩니다.
깻잎두부찜 완성입니다. 어렵지 않죠!! 금방 만들 수 있고 맛도 모양도 일품입니다.
두부의 부드러운 식감과 깻잎의 짭쪼름한 양념이 잘 어울리구요.
깻잎 향도 아주 좋아요. 깻잎은 코리안 허브라고도 하잖아요.
두부 한 쪽이 생각보다 커서 한번에 다 먹기는 불편하구요.
편하게 드시는 방법은 두부를 젓가락으로 먹을 만큼 떼어내고 깻잎채를 조금씩 올려 먹으면 편해요.
간편한 레시피면서 맛이 좋아요. 꼭 한번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