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해요 서대문/건강과 안전

봄철 해빙기 안전점검 '가스시설 안전관리요령'

서대문TONG 2020. 3. 27. 17:41

봄철 해빙기 안전점검 '가스시설 안전관리요령'


2020년 봄철 해빙기를 맞이하여 가스시설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2020년 해빙기 가스 안전관리요령」에 대해 안내해드립니다. 가스 안전관리 요령 함께 알아볼까요!



가스보일러(온수기) 폐가스 중독에 조심

● 겨울철 및 해빙기에는 보일러 등 가스난방기 사용량의 증가에 따른 가스 중독 사고 발생율이 높은 계절이기도 합니다. 가스보일러를 처음 가동하기 전에 반드시 배기통이 빠져 있거나 꺾인 곳은 없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또한 배기통 안의 이물질을 제거하여 폐가스의 역류로 인한 일산화탄소 중독 사고를 미리 예방해야 합니다.


● 배기통

- 평상시에도 가스사용자는 가스보일러 작동 시 배기통 등이 막히거나 손상되지 않았는지, 배기와 연소가 정상으로 되는지 자주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 배기통이 아래쪽으로 처지면 배기불량으로 매우 위험합니다.


● 보일러

- 보일러 사용 중 연소상태가 이상하거나 과열, 소음, 진동, 이상한 냄새가 날 때는 즉시 보일러를 끄고 가스밸브를 잠근 다음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점검을 받은 후 사용하여야 합니다.


● 환기구

- 빗물이나 바람이 들러온다고 천이나 비닐 등으로 환기구를 막으면 매우 위험합니다. 신선한 공기유입과 폐가스가 원활히 빠져 나갈 수 있도록 환기구는 반드시 항상 열러 두어야 합니다.


가스레인지 철거 시 배관 마감조치를 잊지 마세요

● 이사 갈 때

- 이사하실 때에는 반드시 LP가스판매업소나 도시가스회사 지역관리소에 연락하여 규정된 자격을 소지한 전문가에게 의뢰, 가스시설의 마감 조치를 철저하게 하셔야 합니다.

※ 중간밸브를 직접 떼어내면 가스누출로 매우 위험합니다.


● 이사 와서

- 사용하던 가스의 종류가 바뀌면 가스기기제조회사 A/S센터에 연락하시어 열량변경작업을 의뢰해야 합니다.


굴착공사 작업은 도시가스회사 직원 입회하에

● 지하 터파기 등의 굴착공사자는 공사 전에 한국가스안전공사에서 운영하는 '굴착공사정보지원센터'에 신고하여 굴착공사예정지역에 도시가스배관의 매설 유무를 확인하도록 합시다.


● 굴착공사 예정지역에 도시가스배관이 매설된 경우에는 굴착공사시행 시 도시가스회사 직원 입회하에 안전하고 확실하게 작업하도록 합시다.


가스사고! 이렇게 예방합시다

○ 이것만은 꼭!

- 가스 불을 켜기 전에는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킵시다.

- 사용 중에 바람이 불거나 국물이 넘치면 불이 꺼질 수 있으니 자주 살펴봅시다.

- 비눗물 등으로 호스·배관 등의 이음부위에 가스가 새는지 수시로 점검합시다.

(방울이 생길 경우 가스가 새는 것임)

- 가스레인지 부근에 식용유, 고무장갑 등 가연성 물질을 두기 말고, 가스를 사용한 후 가스레인지 콕크와 중간밸브를 반드시 잠급시다.

- 가스보일러는 환기구나 배기통이 막혀 있는지 틈틈히 확인합시다.


○ 가스가 샐 때는

- 연소기 콕, 중간밸브, 용기밸브(도시가스의 경우 계량기에 부착된 밸브)를 잠급시다.

- 창문과 출입문을 열고 환기를 충분히 시킵시다.

※ 선풍기 또는 환풍기를 틀면 전기 스파크가 점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가스를 공급한 업소에 연락하여 점검을 받을 후 사용합시다.


○ 이럴 때는 이렇게

- 이사 등에 따른 가스시설의 철거 및 설치는 판매업소(도시가스는 해당지역관리소)에 연락하여 조치합시다.

- LP가스를 사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판매업소와 안전공급계약을 체결해야 하며, 계약을 체결한 판매 업소에 안전점검을 요구합시다.


가스보일러 안전사용 요령



봄철 해빙기 가스시설 안전관리 신경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