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함께해요 서대문/열린세상 이야기

[엘니뇨 현상] 가뭄, 마른 장마의 원인! 슈퍼 엘니뇨가 찾아온다! 엘니뇨 원인은?

서대문TONG 2015. 7. 9. 16:15

[엘니뇨 현상] 가뭄, 마른 장마의 원인! 슈퍼 엘니뇨가 찾아온다! 엘니뇨 원인은?

 

 

때이른 폭염! 가뭄! 폭우! 홍수! 전세계적으로 이상기상 현상이 나타나고 빈도가 증가하고 있어요!!

기상현상이 점점 악화되고 있는데요.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엘니뇨'때문이에요!

특히 올해는 18년 만에 가장 강력한 슈퍼 엘니뇨가 발생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답니다.

올 여름 우리나라를 찾아온 마른 장마도 '엘니뇨'를 원인으로 보고 있답니다.

 

엘니뇨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엘니뇨란?


'적도 부근 바닷물 온도가 상승하는 현상' 을 엘니뇨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0.5도 이상 상승하지만 심할 때는 7~10도까지 오르기도 한답니다.

 

  엘니뇨 원인?


동-서 태평양 사이의 기압차가 발생하면 무역풍이 약화되어 대기의 변화 및 해류의 방향도 바뀌며 바다의 표면 온도가 변하게 됩니다. 동-서 어느 한쪽으로 바람이나 수온차가 생기게 되면 연쇄반응으로 다른쪽의 대기와 해양이 변화를 일으켜 엘니뇨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엘니뇨 피해


엘니뇨는 홍수나 가뭄 등으로 피해를 주게 됩니다.  2015년 우리나라도 극심한 가뭄에 시달리고 있는데요. 엘니뇨의 영향으로 보여진다고 하네요.

비가 많이오던 지역이 비가 오지 않는다거나, 그 반대로 바뀌는 경우.

태풍의 발생 빈도나 위력이 강해지기도 한답니다. 그로 인해 곳곳에서 농작물, 인명피해를 입기도 한답니다.

 

 

 

엘니뇨로 인해 여름철에는 비가 오지 않아 가뭄이 심각해지고 겨울철에는 평년보다 따뜻하고 강수가 많은 모습을 보일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전 세계에 걸쳐 가뭄, 폭우 등 기상이변을 일으키는 '슈퍼 엘니뇨'

지구가 아파하고 있다는 것을 온몸으로 표현하고 있다는 증거가 됩니다.

지구를 지킬 수 있도록 우리가 생활 속에서 할 수 있는 일을 함께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