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환경과 자연

올바른 쓰레기 분리수거 방법

서대문TONG 2011. 3. 15. 18:00


얼마전 우리 서대문구 홍은동에서 ‘우리동네 부끄러운 자화상’이라는 주제로 사진 전시회를 열었답니다. 우리동네의 부끄러운 자화상이 뭔가 하니, 바로 서대문구 곳곳에서 발생한 쓰레기 무단투기 문제였습니다 ㅠ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동네 부끄러운 자화상' 사진전시회를 구경하는 시민들




비단 서대문구 뿐만 아니라 전국 곳곳의 주택가에서 골머리를 겪는 문제인 쓰레기 무단투기. 이로 인해 고통을 겪었던 주민들이 서대문구에 보낸 민원의 예를 한번 보실까요?


학부모A : 아이를 키우다 보니 지역환경이나 주변환경에 민감해 질 수 밖에 없죠

직장인B : 집에 들어갈 때 마다 쓰레기통에 들어가는 기분입니다

주민C : 쓰레기더미에서 제발 해방시켜주세요

 


이처럼 쓰레기 무단투기는 분명 다른 이들에게 큰 해가 됩니다. 도시는 함께 더불어 사는 곳 이기 때문이죠. 쓰레기는 잘못 배출할 경우 악취가 심하고 도시의 미관도 해치기 때문에 반드시 올바른 쓰레기 배출 방법을 따라야 하죠.






쓰레기 무단 투기가 뭔가요?


올바른 쓰레기 배출 방법에서 벗어난 것이 바로 무단투기 입니다. 규격봉투에 담아 버리지 않는다던지, 대형폐기물을 신고하지 않고 버린다던지, 음식물쓰레기를 분리하지 않고 버린다던지 하는게 모두 무단투기에 해당되죠. 쓰레기 무단투기 문제는 다름 아닌 ‘나 하나쯤이야’ 하는 미성숙한 시민의식에서 비롯된답니다. 아무리 관련 법규를 제정하고 조항을 만들어도, 어느 양심 없는 시민 하나가 스스로 실천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 되는 문제지요. 이렇게 어느 한 사람이 모두가 지키는 생활 규칙에서 벗어나는 순간, 도시에 해를 끼치는 악당으로 전락하고 맙니다. 그리고 악당들이 하나 둘 늘어날수록 그 도시는 금방 황폐해지고 선의의 피해자들은 고통으로 울부짖게 되겠죠 ㅠㅠ 때문에 쓰레기무단투기도 분명히 스스로가 깨우치고 실천지양해야 할 문제입니다!

하지만 쓰레기 무단투기의 기준, 즉 올바른 쓰레기 배출 방법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모르시겠다구요? 오늘 서대문구에서 확실하게 알려드릴게요 ^^






올바른 쓰레기 분리 배출 방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각 지역마다 쓰레기 배출방법이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일반적인 쓰레기 배출 방법을 기준으로 알려드릴게요 :)





1. 음식물 쓰레기


음식물쓰레기는악취가심하고도시의미관을해치는것이기때문에무단투기할경우동네주민의큰불편을 초래합니다. 때문에우리모두를위해조금불편하더라도확실하게분류해서배출해주는것이중요합니다^^

음식물쓰레기란? - 음식조리를위해다듬으면서버리는식품쓰레기, 먹고남긴음식찌꺼기, 유통기간경과로버리는식품쓰레기등

 


음식물쓰레기가아닌것

☞ 뼈다귀(육류), 패류껍데기(굴,조개,소라,멍게등), 견과류껍데기(호두,밤등)

☞ 한약찌꺼기,가공추출잔재물, 딱딱한과일씨앗(복숭아,자두,매실등), 양파껍질

☞ 옥수수대, 가출이먹을수없는이물질(비닐,은박지,이쑤시개등)


지나치게딱딱한씨앗이나어패류의껍데기, 동물의뼈다귀등은일반생활폐기물로배출해야하며, 모든음식물쓰레기의이물질과물기는제거되어있어야합니다! 예를들어녹차티백의경우, 티백이음식물이아니기때문에물기를모두제거한후일반쓰레기로버려야겠죠. 한약찌꺼기도일반생활폐기물로분류됩니다! 또한부피가큰무나배추같은채소는잘게부수어음식물쓰레기로버리는게좋겠죠?^^ 한마디로 동물이 다시 먹을 수 없는, 음식이 아닌 모든 이물질은 일반폐기물에해당된답니다.





2. 재활용품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재활용품 배출방법은 품목만 제대로 알면 아주 간단합니다. 품목외의 이물질은 모두 제거하고 해당품목만 분리하여 배출해야해요^_^ 그래서 '분리수거'라고 하죠!




1) 종이류, 스티로폼 – 모든 종이류는 물기에 젖지 않도록 하고 반듯하게 묶어서 배출합니다. 여기서 종이가 아닌 이물질은 모두 제거해야해요. 그리고 모든 컵라면 용기는 깨끗하게 씻어서 배출하는 것! 잊지마세요

2) 유리병
– 유리 병을 배출 할 때는 병 속의 이물질을 모두 제거하고 뚜껑을 분리합니다. 깨진 것은 재활용이 되지 않으니 유의하세요.

3) 고철, 캔– 모든 이물질을 제거하고 가능한 압착하여 배출합니다.

4) 페트, 플라스틱–페트류는 내용물을 깨끗이 비우고 투명봉지에 담아 배출하며, 플라스틱은 재활용 표시가 되어있을 경우에만 배출합니다.

5) 비닐류
- 라면봉지,과자봉지,세제봉지 등 분리배출표시가 있는 비닐포장재는 투명비닐봉지에 담아 배출합니다.

6) 가스용기, 폐형광등, 폐건전지– 부탄가스나 살충제 등의 가스 용기는 플라스틱 부분을 제거하고 구멍을 뚫어 배출합니다. 폭발위험이 있기 때문이에요. 또한 폐형광등과 건전지는 수은 등 토양에 해가 되는 물질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따로 분리 배출해주셔야해요.


☞ 폐형광등: 포장을벗기어모양별(막대기형,원형,전구형)로구분한후깨지지않게배출한다.
☞ 폐건전지: 녹슬지않게물기를제거하고원상태로분리수거함에배출



재활용이 안 되는 품목

☞ 유리조각, 도자기류, 합성장판, 화학섬유, 신발, 가죽제품, 비닐코팅된 물질, CD, 깨진폐형광등,
   소량의 건축 폐기물 쓰레기는 “봉투판매소에서 판매하는 특수 마대”에 넣어서 배출

☞ 장난감, 문구류, 가전제품, 가구, 옷걸이, 비디오테이프, 고무호수 등의 플라스틱 제품은
   일반쓰레기 및 대형생활폐기물로배출

 


 


3. 대형폐기물



대형폐기물은 규격에 따라 가격이 매겨져요. 때문에 꼭! 대형폐기물 신고 절차를 거친 후에 배출하도록 합니다.
 



대형폐기물 처리 과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대문구의 대형폐기물 신고접수 페이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대문구 ‘우리동네 부끄러운 자화상’ 사진 전시회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전시일정: 2010.11.15(월) ∼11.30(화)
* 전시장소: 홍은2동 주민센터앞 인도

* 전시내용: 20점

- 음식물 및 생활쓰레기 혼합배출 무단투기 사진

- 대형폐기물등 무단투기지역 정비 전·후 사진

- 올바른 생활쓰레기 배출방법 홍보 안내문 사진등


 

이번 사진전시회가 주민들이 무단투기의 실상을 간접 체험함으로서 스스로가 쾌적하고 깨끗한 거리환경을 만드는데 앞장서는 성숙된 구민의식을 고취 시키는 방향으로 기여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더불어, 우리모두깨끗하고 성숙한 시민이 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