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자치와 청렴

어린이집, 유치원 관련 비리·부패·공익침해 집중신고 안내!

서대문TONG 2018. 10. 29. 13:56

어린이집, 유치원 관련 비리·부패·공익침해 집중신고 안내!

 

비리 유치원 문제가 어린이집까지 퍼지고 있습니다.

학부모님들은 혹시 지금 아이를 보내고 있는 어린이집도 문제가 있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는데요. 괜한 의심은 서로를 힘들게 합니다.

 

오늘은 TONG지기가 간단한 팁을 알려드릴게요.

 

▲ 본 이미지는 내용과 관련 없습니다.

 

 

어린이집 정보공개 포털 이용하기

어린이집 정보공개 포털은 보건복지부가 부모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는 곳입니다. 이곳은 어린이집, 유치원 주요 정보를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공개하고 쉽고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공립 어린이집 뿐만 아니라 민간 어린이집, 사회복지법인 어린이집, 법인과 단체 어린이집, 직장 어린이집, 협동 어린이집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치원도 마찬가지 입니다.

 

▲ 어린이집 정보공개 포털 메인 화면(출처=어린이집 정보공개 포털 캡처)

 

 

왼쪽 '지역별 어린이집, 유치원 찾기'를 클릭한 후 해당 기관의 이름을 입력하면 나이별 원아수와 교사수, 교사 대 아동 비율, 교사자격, 교사의 근속연수까지 알 수 있습니다. 또 정부가 실시하는 어린이집 평가 인증 여부와 종합평가서까지 볼 수 있습니다.

 

학부모님들의 눈으로 직접 확인한 어린이집 혹은 유치원의 현황과 자료를 비교해 보면 문제가 있는지 여부를 어느정도 가늠할 수 있겠죠!

 

무엇보다 이번 사태와 관련해 비리 등 범법 행위를 저지른 원장이 이름만 바꾸고 문을 연 곳 인지 아닌지도 이곳 어린이집 정보공개 포털에서 확일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 유치원 관련 부패·공익침해 신고

청렴신문고는 국민 누구나 인터넷으로 부패신고와 공익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신청한 민원을 안내받고 처리과정을 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신고상담 국민콜 110 또는 1398

● 집중신고 기간 : 2018. 10. 15. ~ 2019. 1. 14.

 

▲ 본 이미지는 내용과 관련 없습니다.

 

 

우리 아이가 다니고 있는 기관의 운영 방침에 대한 적당한 관심은 비리 행위를 견제하는 작은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작은 관심이 세상을 바꾼다는 이야기도 있죠!

 

무엇보다 국공립 시설의 확충, 기관 운영자와 교사가 공공서비스 운영자라는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을 시키는 등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