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빙기 재난 예방 안전점검 요령! 우리 모두 살펴봅시다! 본문

해빙기 재난 예방 안전점검 요령! 우리 모두 살펴봅시다!

사랑해요 서대문/건강과 안전 2018.02.19 15:45

해빙기 재난 예방 안전점검 요령! 우리 모두 살펴봅시다!

 

2018년 2월 19일, 오늘은 24절기의 두 번째 절기인 우수(雨水)입니다.

우수는 눈이 비로 바뀌어 내리고, 얼름이 녹아서 물로 변화되는 때를 뜻하는데요. 그래서 인지 이번주 낮기온도 영상 3~4도에 머문다고 합니다. 긴 겨울이 가고, 본격적으로 봄을 맞을 채비를 할 때 입니다.

이때 우리가 가장 신경써야 하는 부분은? 바로 '해빙기' 안전입니다. 겨울철 한파로 얼었던 지반이 녹으면서 각종 사고가 일어날기 때문입니다.

「해빙기 재난 예방 안전점검」은 필수입니다. TONG지기와 함께 자세히 알아보고 점검해요!

 

해빙기 재난예방, 우리 모두 살펴봅시다!

○ 우리 집이나 주변의 노후건축물 등이 균열이나 지반침하로 기울러져 있는지 꼼꼼히 살피기

○ 우리 집 축대나 옹벽은 안전한지 다시 한 번 살펴봅시다.

○ 집 주위의 배수로는 토사 퇴적 등으로 막혀있는 곳이 없는지 살펴봅시다.

○ 절개지나 언덕위에서 바위나 토사가 흘러내릴 위험은 없는지 살펴봅시다.

○ 우리 집 주변의 지하굴착 공사장에 추락방지, 접근금지 등을 위한 표지판이나 안전펜스가 설치되어 있는지 살펴보고, 위험지역에는 들어가지 맙시다.

○ 공사장 주변의 도로나 건축물 등에 지반침하로 인한 균열이나 이상 징후가 있는지 살펴봅시다

○ 우리 마을 앞 다리는 기초세굴이나 지반침하로 붕괴위험이 없는지 다시 한 번 살펴봅시다.

위험요인 발견시에는 국민안전신문고, 119 및 주민자치센터나 시 · 구 재난관리부서 등 행정기관에 신속하게 신고합시다.

 

해빙기 안전사고 예방 국민행동요령

■ 생활주변 안전사고 예방

○ 공사장 주변

- 공사장 주변 도로나 건축물 등에는 지반침하로 인한 이상 징후는 없는지 살펴봅시다.

- 지하굴착공사장 주변에는 추락 또는 접근금지를 위한 표지판이나 안전펜스가 제대로 설치되어 있는지 살펴봅시다.

○ 절개지 · 낙선위험지역

- 절개지, 암반 등에서 결빙과 해빙의 반복으로 토사가 흘러내릴 위험은 없는지 살펴봅시다.

- 낙석방지책, 낙석방지망 등의 안전시설은 제대로 설치되었으며, 훼손이나 방치되어 있는 곳은 없는지 살펴봅시다.

- 위험지역 안내표지판은 설치되었는지 살펴봅시다.

○ 축대 · 옹벽

- 주변의 축대나 옹벽이 균열이나 지반침하로 기울어져 있는 곳은 없는지 살펴봅시다.

- 건축물 주변 옹벽, 축대는 지반침하나 균열 등으로 무너질 위험은 없는지 살펴봅시다.

 

■ 해빙기 재난예방

○ 행정기관

- 행정기관에서는 해빙기 추진기간 동안 건설공사장, 절개기·낙석 위험지역, 축대·옹벽 등 해빙기 인명피해 위험시설 지정을 통해 상시 예찰을 실시하고

- 붕괴·침하 등의 위험이 있는 경우 우선 통행금지 또는 사용제한 등의 안전조치를 취합니다.

○ 일반주민

- 주민 여러분께서도 집 주변의 절개지나 축대 등의 시설에 붕괴 우려가 있는지 스스로 점검해 봅시다.

- 행정기관에서 접근금지 등의 안전시설을 설치한 경우 함부로 치우거나 위험지역에 들어가지 맙시다.

▲ 해빙기 대비 행동 요령 ⓒ 행정안전부 안전한TV

 

주민 여러분께서는 해빙기 생활주변에 위험시설이 있는지 다시 한 번 살펴보시고 안전대책을 강구하여 사고 없는 안전한 사회를 함께 만들어요!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