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서대문구 에너지나눔발전소' 문을 열다. 열화상카메라, 전자파측정기 등 무료 대여!

서대문블로그시민기자단 2018. 1. 22. 15:11

'서대문구 에너지나눔발전소' 문을 열다.

열화상카메라, 전자파측정기 등 무료 대여


서대문구 연희동 자치회관에는 '에너지나눔발전소'가 설치 되어있습니다. 에너지 나눔발전소는 서대문구가 에너지자립 도시 조성의 일환으로,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에너지 효율화를 위해 설치했는데요. 서울시 자치구 최초라고 하네요.

에너지나눔발전소를 소개하기 전에, 우리 서대문구에 에너지자립마을이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에너지 자립마을은 기후변화와 에너지 위기에 대한 문제인식을 바탕으로 마을 공동체에서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생산을 늘려 자립도를 높여가는 마을을 말합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에너지 관련 일자리와 소득을 창출해 마을 에너지 경제를 살려나가는 곳이지요. 서대문구에는 3년 동안 서울시에서 지원 받는 11개 에너지 자립 마을이 있답니다. 2015년부터 시작한 천연동 돈의문 센트레빌아파트, 신촌동 봉원마을, 연희동 연희마을, 홍제동 성원아파트, 홍은 1동 호박골 마을과 2016년부터 시작한 홍은2동 미성 아파트, 남가좌1동 가재울마을, 남가좌 2동 남가좌 해뜰마을, 북가좌1동 녹색마을, DMC 래미안 e-편한세상 아파트, 북가좌 2동 행복한 마을이 있습니다. 

연희동 자치회관 2층에 자리한 에너지나눔발전소를 찾아가보았습니다. 에너지를 절약해야 한다는 사실은 누구나 다 알고 있지요. 그런데 아는 만큼 실천하기는 쉽지 않은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에너지 절약이 아닐까 싶습니다. 한 예로,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 빼놓기'는 말처럼 쉽게 실천되지 않는 것 중의 하나이지요. 

TONG이 찾아간 에너지나눔발전소의 모습을 보실까요?

에너지나눔발전소에는 열화상카메라, 전력측정기, 전자파측정기, 온습도기, 조도기 등 에너지와 관련된 측정기기들이 있는데 TONG이 방문한 날에는 열화상카메라와 전자파 측정기는 대여중이었답니다. 에너지나눔발전소에서는 대여 뿐만 아니라 에너지전략 활동 방법과 절약 제품, 재생가능에너지와 관련된 내용들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에너지나눔발전소의 지도헌 실장님을 만나 궁금한 것을 문의해 보았습니다.

Q : 에너지발전소가 언제 설치 되었는지요?

A : 2017년 중순에 구청예산으로 설치되었습니다.

 

Q : 설치를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지요?

A : 에너지 절약의 중요성과 관심을 주민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서 입니다. 에너지 관련 측정기기를 무료로 대여하여, 각 가정과 상점에서 에너지 사용 습관을 점검해서 효율적으로 관리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Q : 에너지발전소를 설치하고 어떤 효과가 있나요?

A : 이제 한 달 정도 되었는데 주민들의 관심이 높습니다. 주민들이 많이 이용하시는 자치회관 2층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용자가 앞으로 더 많이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궁극적으로 에너지 절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에너지 절약을 실천할 수 있게 되고 국가 경제에도 이바지하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Q : 대여는 어떻게 할 수 있나요?

A : 우선 전화로 에너지절약기구가 있는지를 확인하시고 나눔발전소를 방문하여 대여 할 수 있습니다. 신분증을 지참하시고요. 대여기간은 기본이 3일이며 한 번 연장할 수 있는데 연장기간도 3일입니다.  대여 문의 : 02-330-8173

 

Q : 대여된 기구가 있는지요?

A : 예, 며칠 전에 연희동 주민께서 열화상카메라와 전자파측정기를 대여해 가셨습니다.

 

Q : 직접 사용해 보신 기구가 있는지요?

A : '타이머'를 사용해 보았어요. 타이머 기구는 사용하지 않는 밤시간동안 전력소모가 없도록 이용하는 시간을 설정해 놓으면 자동으로 꺼지기 때문에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나눔발전소에 있는 기구들을 하나씩 볼까요? 전력측정기, 조도계, 온습도계, 절전 타이머, 절전 멀티탭, 태양광 라디오, 태양광 랜턴, 절수기(샤워기용), 부직포 가습기, 테양광 충전기 등을 볼 수 있었습니다.

에너지나눔발전소에서는, 방문 주민이 에코마일리지에 가입하고 에너지측정기기를 활용해 에너지절감데이터를 제출하면, 절전에 활용할 수 있는 이동식 콘센트 등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서대문 에너지나눔발전소>

* 위치 : 서대문구 연희동 자치회관(증가로 13-10)

* 문의 : 서대문구청 환경과 ☎ 02-330-1929

* 측정기기 대여문의 : ☎ 02-330-8173

에너지절약의 길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절약 방법을 아는데 그치지 않고 가정에서 실천한다면 많은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적정한 건강 온도 유지(여름철 26-28도, 겨울철 18-20도), 플러그 뽑기, 계단 이용하기, 냉장고 공간 유지, LED 등 교체, 빨래는 모아서 한 번에 세탁하기 등등 쉬운 것부터 실천해 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