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제철음식] 콜라비(순무양배추)의 효능은? 콜라비 요리법을 소개해요! 본문

[11월 제철음식] 콜라비(순무양배추)의 효능은? 콜라비 요리법을 소개해요!

함께해요 서대문/서대문 건강밥상 2015.11.02 08:18

[11월 제철음식] 콜라비(순무양배추)의 효능은? 콜라비 요리법을 소개해요!

 

 

 

가을과 겨울의 경계선에 있는 11월!

11월을 대표하는 음식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콜라비' 생소하세요?

처음 들어보시는 분도 있을텐데요. 지기와 함께 자세히 알아볼까요!!

 

 

  콜라비 효능


● 100g당 열량 27kcal로 칼로리와 지방이 적고 수분함량이 높은 식품으로 체중조절을 위한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콜라비 1회분량(70g)섭취시 비타민C는 일일 권장량의 약 40%, 식이섬유소는 11%를 섭취할 수 있어요.

 

  콜라비 구매요령, 손질법


● 적당한 크기를 고르며 겉에 흠집이 없고 상처가 없는 것이 좋아요.

● 보관시 비닐팩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해주세요.

●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 요리에 이용

 

  콜라비 요리법


1. 콜라비배주스

● 재료(500ml 기준) : 콜라비 1/3개, 배 1개 ~ 2개정도

- 콜라비의 줄기를 제거한 뒤,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 세 조각으로 나눈다.

- 배는 껍질을 벗기고 조각조각 나눈 뒤 씨를 제거한다.

- 준비된 콜라비와 배를 넣고 착즙한다.

- 과육이 가라앉지 않도록 통을 흔들어 컵에 따른다. 

 

2. 콜라비물김치

● 재료 : 콜라비 10g, 당근 3g, 오이 6g, 청고추 2g, 홍고추 1g, 실파 0.5g, 소금 0.5g, 물 60g, 찹쌀가루 10g,

             배 10g, 적양파 10g, 소금1g

- 콜라비, 당근, 오이는 나박 썰고 고추는 둥글게 썰고 실파는 3cm 길이로 썬다.

- 콜라비를 소금에 살짝 절인다.

- 물에 찹살을 풀어 찹살풀을 쑤어 식힌다.

- 찹살풀에 배와 적양파를 갈아 넣어 국물을 만든다.

- 국물에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추고 썰어놓은 채소에 부어 용기에 담아 익혀 먹는다.

 

※ 나트륨과 캄륨을 비교해 볼까요

 음 식

 나트륨(mg)

칼륨(mg)

 콜라비물김치

 1178.3

73.7

 나박김치

 1256.0

66.0

▶ 칼륨은 나트륨의 배설을 촉진하여 나트륨에 의한 혈압의 상승을 억제합니다.

 

3. 콜라비깍두기

● 재료 : 콜라비 1개, 배 1/4개, 소금 약간

            (양념장 재료) 고운 고춧가루 2큰술, 참치액 1작은술, 다진 파, 마늘 1큰술씩, 소금 약간

- 콜라비는 껍질을 벗기고 사방 2.5cm 크기로 깍둑썬 후 소금을 약간 뿌려 20분 정도 살짝 절인다.

- 배는 곱게 갈아서 즙을 낸 후 고춧가루, 참치액, 파, 마늘, 소금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 절여진 콜라비와 양념장을 고루 버무려 완성한다.

 <자료출처 : 식품안전정보포털>

 

 

요즘 너무 많은 나트륨 섭취로 문제가 되고 있는데요.

칼로리와 지방도 적고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나트륨 배출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웰빙 식단에 없어서는 안되는 재료겠죠!! 콜라비와 함께 건강한 11월 보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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