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제철음식] 가을 제철음식 대하! 대하요리 레시피, 구매요령, 손질법을 소개해요! 본문

[9월 제철음식] 가을 제철음식 대하! 대하요리 레시피, 구매요령, 손질법을 소개해요!

함께해요 서대문/서대문 건강밥상 2015.08.28 08:57

[9월 제철음식]

가을 제철음식 대하! 대하요리 레시피, 구매요령, 손질법을 소개해요!

 

 

처서가 지나고 아침, 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이 불고 있어요!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이 찾아왔어요~

가을은 오곡백과가 무르익는 계절로 예로부터 먹을것이 풍부한 계절로 여겨졌는데요.

오늘은 가을을 대표하는 제철음식 '대하'를 소개할까 합니다!

 지기와 함께 대하에 대해 알아볼까요!! ^0^

 

 

  '대하' 영양정보


- 칼슘과 타우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고혈압 예방과 성장발육에 도움을 줍니다.

- 키토산이 풍부해 적당한 양을 섭취 했을 때 혈액 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 철, 인, 아연, 비타민E 등 다양한 필수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구매요령 & 손질법


- 전체적으로 투명하고 윤기가 나는 것이 좋으며 껍질이 단단한 것이 신선해요.

  또한 변색이 되거나 냄새가 나지 않는 것이 좋답니다.

- 등 쪽 두번째 마디에서 이쑤시개를 이용해 긴 내장을 빼내고 옅은 소금물에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대하' 활용음식 레시피


 ※ 고단백 저지방식품으로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인 대하는 구이, 찜, 튀김 등 다양한 조리법에 이용 할 수 있어요!

 

<사진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대하단호박구이

재료(4인 기준) : 대하 8마리, 단호박 1/4개, 소금 약간, 후춧가루 약간, 올리브오일 약간,

                        다진 파슬리 1/4작은술, 생강즙 1/4작은술, 통마늘 1개

 

1. 대하는 옅은 소금물에 행궈 물기를 닦고 수염과 등 쪽 두 번째 마디의 껍질을 벗겨 꼬치로 내장을 빼고 생각즙을 뿌려 밑간한다.

2. 단호박은 씨를 말끔히 긁어내고 껍질을 듬성듬성 깎아 1cm 폭으로 길게 썬다.

3. 대하와 단호박에 소금과 흰 후춧가루를 뿌리고 완전히 껍질을 벗기지 않은 통마늘을 반으로 갈라 준비한다.

4. 후라이팬에 올리브오일을 바르고 대하와 단호박, 통마늘을 넣고 다진 파슬리를 뿌린 후 속까지 익혀낸다. ( 오븐이 있으신 분들은 오븐에 이용하시면 더 좋답니다.)

 

▶ 대하콩나물찌개

재료 : 대하 4마리, 콩나물 한줌, 미나리 약간, 대파 약간, 청고추 약간, 고춧가루 2큰술, 다진마늘 1큰술

         다진 파 1/2큰술, 맛술 1큰술, 양조간장 1큰술, 국간장 1큰술, 훗춧가루 약간

 

1. 새우는 옅은 소금물에 담가서 씻고 등 쪽 두번째 마디의 껍질을 벗겨 꼬치로 내장을 제거한다.

2. 미나리는 3~4cm정도로 자르고 대파와 청고추는 어슷썰기하여 준비한다.

3. 손질된 새우와 양념을 냄비에 넣고 센불에서 끓인 후 콩나물을 넣고 뚜껑을 덮어준다.

4. 중간불에서 약 3분정도 끓여준 후 미나리, 대파, 청고추를 넣어 약한불에서 약 1~2분정도 끓여준다.

 

 

 

  가을철 우리의 입맛을 사로잡을 대하!

가족과 함께 대하 맛도 느껴며 가을을 만끽하는 것도 좋겠죠~ :)

가을의 시작 9월, 일교차가 크게 벌어지고 있어요!

건강관리에도 신경써주세요!!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