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제철음식] 고단백 저지방 식품 병어! 병어 손질법, 병어조림 만드는 법을 소개해요! 본문

[7월 제철음식] 고단백 저지방 식품 병어! 병어 손질법, 병어조림 만드는 법을 소개해요!

함께해요 서대문/서대문 건강밥상 2015.07.02 15:49

[7월 제철음식]

고단백 저지방 식품 병어! 병어 손질법, 병어조림 만드는 법을 소개해요!

 

 

 

7월 제철음식 병어!

병어는 단백질이 17,8%, 지방 5%를 함유하고 있는 고단백 저지방 식품이에요!!

비타민 B1, 비타민 B6, 나이아신이 풍부하답니다. 지방질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하여 소화력이 약한 어린이, 어르신 질환자에게 특히 더 좋은 식품이랍니다.

이렇게 좋은 병어, 어떻게 섭취하면 좋을까요! 지기와 함께 알아봐요~ :)

 

 

  병어 구매요령과 손질법


병어를 구매할 때는 몸이 푸른 빛을 띤 은백색에 비늘이 단단히 붙어 있고 살이 단단한 것이 좋아요!

 

 병어를 손질은 칼등으로 표면을 손질한 다음 깨끗이 씻어 아가미 쪽에 칼집을 넣고 내장을 제거해주세요. 양 옆의 지느러미와 꼬리를 잘라내고 앞 뒤로 깊숙하게 칼집을 넣어 소금을 뿌린 뒤 밀봉하여 보관해주세요!

 

  병어 활용 황금레시피


 병어양념조림

- 재료 : 병어 60g, 소금 1g, 물 100gm, 무 40g, 양파 25g, 풋고추 10g, 홍고추 2.5gm 대파 5g

- 양념장 : 된장 2g, 고추장 6g, 굵은 고춧가루 1.7g, 고운 고춧가루 0.85g, 맛술 5g, 매실액 6g,

               다진 마늘 2g, 생강즙 1.5g, 후추

1. 병어에 칼집을 내어 소금을 뿌린다.

2. 무는 두툼하게 썰고 양파는 굵게 채 썰고 고추와 대파는 어슷 썬다.

3. 양념장 재료를 모두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양념장의 1/4만 남기고 나머지 양념장을 물 반컵에 풀어 무를 넣어 끓인다.

5. 무에 간이 배면 양파와 병어를 넣고 남은 양념장을 넣어 졸이다 고추와 대파를 넣어 마무리한다.

 

 사진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http://www.foodnara.go.kr)

 

 

 병어구이&간장소스

- 재료 : 생강, 마늘, 대파 흰부분, 병어 포도씨유

- 간장소스 : 대차 흰부분 1/2대, 간장2큰술, 물3큰술, 황설탕 1/2큰술, 포토씨유1큰술

1. 손질한 병어의 껍질 쪽에 칼집을 넣고 소금과 후추를 가볍게 간한다.

2. 달궈진 팬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생강과 마늘 대파를 넣어 향을 낸 뒤 빼낸다.

3. 병어의 껍질 부분부터 익힌 뒤 다른 한똑 면도 노릇하게 굽고 간장소스와 곁들인다.

 

제철음식 병어! 어떻게 보셨나요?

고단백 저지방 식품 병어로 우리 가족 건강을 챙겨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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