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함께해요 서대문/열린세상 이야기

설 차례상 준비, 걱정마세요! - 푸짐한 설 준비하기

서대문TONG 2011. 3. 21. 13:50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구정 설, 어떻게 준비하고 계신가요? 일년에 두 번 있는 민족 대명절인 추석과 설날은 온 가족이 한 데 모여 그 동안 묵혀놓은 이야기를 털어놓으며 도란도란 꽃을 피우는 좋은 시간이긴 하지만, 챙길 때마다 “등골이 휜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돈도 많이 들고 준비과정에서부터 힘이 들지요. 오늘은 통이 전해드리는 소식을 통해 여러분의 수고가 조금이라도 덜어졌으면 하는 마음으로 설 맞이 포스팅을 전해드립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려운 차례상 준비, 쉽게 해보자



설날에는 아침 일찍 가족이 모두 모여 돌아가신 조상님들께 제사상을 차려드리고 절을 올린 후 그 제사밥을 함께 먹는 것이 전통입니다. 요즘에는 많이 간소화되긴 했지만 아직도 제사상 문화는 지켜지고 있지요 :) 유교적인 관습을 받은 것이기 때문에 그 차림을 따르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차례상 차릴 때 이것만은 꼭 기억하세요!


 

[1열] 시접, 잔반, 떡국

[2열] 어동육서 – 두동미서 : 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 – 생선의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

[3열] 탕류

[4열] 좌포우혜 : 좌측 끝에는 포, 우측 끝에는 식혜

[5열] 조율이시 – 홍동백서 : 왼쪽부터 대추, 밤, 배, 곶감 순으로 – 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수용품 저렴하게 구입하고 푸짐한 제사상 차려보자!




불편한 재래시장? No!


 

매 년 치솟는 물가에 명절 제사상을 준비하는 게 점점 어려워집니다. 더군다나 올해는 구제역과 조류인플루엔자 등 좋지 않은 소식이 있었기 때문에 걱정이 정말 많으셨을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이럴 때 우리 서민 분들을 위해 항상 존재하는 재래시장이 있지요. 요즘은 간단한 쇼핑마저 대형마트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전통시장에서 장을 보는 것이 불편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재래시장은 쇼핑카트도 없고, 배송도 되지 않기 때문이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 : 뉴시스 - 충북 충주 재래시장에 도입된 쇼핑카트)

 

하지만 이제 시장도 발전하고 있다구요 ^^! 현대화의 노력으로 공동배송센터가 설치된 시장도 있고, 구입물품을 집 앞까지 무료 배송해주는 배송서비스, 아름다운 화장실, 쇼핑카트 비치 등. 점점 찾아주시는 분들을 위한 편의를 제공하는 편리한 시장으로 탈바꿈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의 ‘설 차례상 걱정’ 날려버리기 이벤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울시는 이 재래시장을 아낌없이 지원하여 넉넉한 설을 맞이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어요. 이번 주부터 서울시내 전통시장 76곳에서 저렴하고 질 좋은 상품으로 양손 가득 장바구니를 무겁게 채워줄 설 맞이 특별세일행사가 개최된답니다 ^^ 우수한 품질의 특산품과 관내 우수 중소기업제품을 시중가보다 10~20% 저렴하게 구입하실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지요! 이 곳에서는 물품이 저렴할 뿐만 아니라 난타공연, 윷놀이, 가래떡 썰기, 주부팔씨름대회 등 다양한 문화놀이를 곳곳에서 펼치는 특별 이벤트도 진행되기 때문에 웃음 가득한 활기찬 시장을 오랜만에 느껴보실 수 있을 거에요 :)



 

 

서대문의 설맞이 직거래 장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 서대문구에서는 오늘, 25일부터 26일 이틀 간 서대문구청 광장에서 ‘설맞이 농수산물 직거래 장터’를 개장합니다! 이 장터에는 서대문구와 자매결연을 맺은 영동군 등 4개 지방자치단체를 포함하여 전국 10개 시 군의 40개 업체가 참여하게 되는데요. 영동군, 음성군, 아산시, 완주군 등에서 직 배송된 좋은 쌀과 신선한 생선, 맛있는 한과 등 설 제수용품을 알뜰하게 구입하세요. 200여 개의 신선한 농수산물 제수용품뿐만 아니라 농협의 젓갈과 즉석한과, 관내 중소기업의 와이셔츠와 넥타이 등 다양한 상품을 함께 구매할 수 있는 좋은 기회랍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두 함께 넉넉한 설을!


 

이렇게 저렴하고 좋은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 여러분의 푸짐한 설 준비에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유난히도 힘들었던 지난 한해. 여름엔 일조량이 적어 과일과 채소가 탐스럽게 열리지 못했고, 구제역과 조류독감 파동으로 피붙이같이 키워온 가축을 가슴 아프게 떠나 보내는 피해를 보신 농민 분들은 지금도 일주일이 멀다 하고 펑펑 쏟아지는 눈에 하루하루 정말 힘드실 것으로 압니다. 오른 물가에 마음은 쓰려도, 반대로 그것이 농민 분들을 돕는 일이라고 생각하면 마음이 조금은 넉넉해지지 않을까요^^ 즐거운 마음으로 넉넉하고 행복한 설을 맞이하시길 바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