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자치와 청렴

서울시 지역평가 6관왕에 빛나는 팔방미인 서대문구

서대문TONG 2011. 3. 18. 17:16


국민들이 피부로 직접 느낄 수 있는 정치는 어떤 것일까요? 무엇보다 생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정책이 시행되었을 때 국민들은 정치의 존재를 실감할수 있겠죠. 여기서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국민의 삶에 반영되는 것이 바로 지방자치단체의 정치랍니다.

지방정부라고도 불리는 지방자치단체는 대외적으로는 특색을 지닌 좋은 이미지의 지역이 되고, 대내적으로는 지역 주민들을 위해 보다 좋은 환경과 문화를 제공하기 위해 여러 영역에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방정부의 우두머리가 되는 광역자치단체는 광역의회를 통해 기초자치단체의 활동을 각 영역에서 수시로 평가한답니다.

여기서 서대문의 자랑거리에 대해 소개해드릴까 해요^0^ 우리 서대문구는 서울시의 자치구 사업 평가 여러영역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답니다! 그것도 무려6개의 분야에서 이름을 빛낸 것인데요! 정말 자랑할 만 하지 않나요? ^^





1. 교육지원 사업 우수구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대문 의회 주체로 개최된 중학생 모의의회



이는 지난2008년, 2009년 연속 모범구 선정에 이은 쾌거라고 합니다. 급변하는 교육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주민들의 다양한 평생학습 욕구에 부응하는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여 ‘교육자치 서대문구’로서의 진면목을 보였다고 평가 받았습니다^^ 우리 서대문구는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지원, 기초학습도우미 지원, 연세-서대문Dream-Start 지원 등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 분야를 적극 지원하여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죠. 또한 서대문구는 서울시에서 최초로 초등학교 뿐 아니라 유치원, 중학교까지 친환경 급식 지원을 확대하고 다자녀 가정의 셋째아 이후 자녀에게도 급식비를 지원하고 있는 곳이랍니다.






2. 푸른도시 서울가꾸기 최우수구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시사철 아름다운 모습을 뽐내는 서대문 안산의 풍경


‘2010년 푸른도시 서울가꾸기’ 사업에서25개구 중 최우수구로 선정된 서대문구! 이번 평가는 서울시에서 지난1월부터9월까지 공원녹지 확충 등5개분야13개 사업에 걸쳐 심사했습니다. 우리 서대문구는 공원조성 및 보상, 가로수 관리, 아름다운 가로경관 조성, 희망근로 프로젝트 사업과 연계한 등산로 보수 등에서 뛰어난 실적을 보였죠. 그 결과 서면평가와 현장평가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최우수구로 선정되었답니다~ 짝짝^^






3. 문화평가 최우수구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진 세월의 역사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서대문 형무소 역사관


2010년도 자치구 문화 분야 종합평가에서 서대문구가25개 자치구 중 최우수구로 선정되었습니다. 서대문구는 정기적으로 지역 주민에게 찾아가는 공연을 통하여 그 동안의 이벤트성 행사를 개선하였고 열린 무대를 제공하여 자유롭게 끼를 발산할 수 있는 생활 문화 활성화에 노력을 기울여왔답니다!
무엇보다 지난11월6일 재개관한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은 근현대의 살아있는 역사의 현장으로 다른 지역과 차별화된 문화 역사 콘텐츠로 자리매김하여 서대문이 문화도시가 되는데 큰 기여를 했지요. 또한 서대문 구립 이진아기념도서관은2009년 국무총리상에 이어2010년 문화체육장관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전국도서관운영평가에서2년 연속 우수도서관으로 평가받았습니다^^


 



4. 여성정책 인센티브 평가 우수구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성이 행복한 도시' 사업을 펼치고 있는 서대문




서울시 여성정책 인센티브 평가에서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우수구로 선정되었습니다. 서대문구는 여성친화적인 사회 문화 환경을 구축하고 여성이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기반 조성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지난 포스트를 기억하시는지요? (여성이 행복한 도시를 꿈꾸는 서대문구) 이렇게 여성이 행복한 도시를 그리는 서대문구가 그 노력을 인증 받은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5. 그물망복지 인센티브 사업 우수구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울형 그물망복지사업은 전통적 소외계층 위주의 복지정책을 모든 시민에게 확대하고, 각종 복지서비스를 하나로 묶어 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취지로 올해3월부터 시작된 사업이랍니다.

서대문구는‘현장중심’ 서비스를 기본으로 위기가구를 신속하게 발굴 지원하기 위해‘SOS 위기가구 알리미 창구’를 운영하고‘희망플러스통장’ 사업을 비롯한 주요 사업의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펼쳐왔고 이것이 우수구 선정의 큰 요인이 된 것 같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문 자원봉사상담가15명을 발굴하여 지역내 그물망복지센터와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가장 도움이 절실한 곳에 나눔과 사랑을 실천하는 등 발 빠르게 민생안정을 추진하여 높은 평가를 받았지요:)





6. 시민불편살피미 우수구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으로 시민불편살피미 인센티브사업 평가에서도3년 연속 우수구 선정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시민불편살피미’ 는 주민불편사항을 서울시 홈페이지, 모바일 등에 신고하여 신속하게 처리함으로써 깨끗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이번 평가는‘09.10.1 ~ ’10.9.30 까지 각 구에서 추진한 서비스 분야에 대해 평가단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이루어졌습니다.

우리구는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불편사항을 적극 발굴하여37,596건의 신고실적을 거양하였으며, 특히 신고실적 중 시민신고실적이28,881건으로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높은 평가를 받았답니다. 또한 도심 벽화사업, 홍제천 명화전 개최 등의 우수추진 사례를 적극 발굴하여 주민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하였죠. 이에 안진석 감사담당관은“시민불편살피미” 3년연속 우수구 수상은 서대문구 전직원이 혼연일체가 되어 노력해준 결과이며“앞으로도 주민불편사항이 발생되지 않도록 사전에 신속하게 정비하여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내년에는 우리 서대문TONG과 열린서대문 트위터가 서대문구를 시민불편살피미 최우수구로 이끌지 않을까 자신해봅니다^^ 이번 포스팅을 계기로 서대문구 블로그를 찾아주시는 많은 주민분들과 이웃 분들께 감사말씀 전하고 싶습니다. 서대문구 안에서 항상 행복하세요! :D